[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스테이정글 푸드랩(대표 김은정)의 푸드테크 스타트업 팝업스토어가 용리단길에 위치한 스테이정글 푸드랩 라운지에서 지난 12월 한 달간 열려 성황리에 마쳤다.푸드테크 스타트업 팝업스토어는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푸드테크 특화랩인 스테이정글 푸드랩에서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보와 브랜드 인지도 홍보 그리고 시장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지원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 참여 스타트업으로는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인 푸로운(대표 박건아)’이 선정되어 팝업스토어를 진행하였으며, 푸로운은 지역자활센터 등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주)주비스는 로봇 활용 생활폐기물 자동 배출 처리를 구축한다고 밝혔다.김 대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으로 정부 부처에서 일하던 김 대표는 21년 6월 주비스를 설립했다. 주비스는 수거 배출 시스템 특허를 출원했다. 같은 해 '모든 폐기물은 나한테 달라!'는 뜻을 가진 폐기물 수거 처리 솔루션 '나달라' 앱을 선보였다. 공동주택 생활자가 앱이나 월 패드를 통해 생활폐기물 수거를 신청한 뒤 전용 배출함에 담아 현관 앞에 놓아두면 자율주행 로봇이 세대를 찾아가 수거하는 시스템이다. 올해는 충남테크노파크 이
이번 호에서는 목재(solid wood) 또는 목질판상재(예; 섬유판)를 원료로 사용하여 재료 전체를 완전히 탄화(carbonization)하거나 그 표면만을 불로 가볍게 태워(surface charring) 제조하는 4종류의 목재 탄소(wood carbon) 신소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차콜 아트(charcoal art) 작가 2인의 작품과 불에 그슬린 탄화목(yakisugi, 燒き衫)의 자연스런 거친 표면을 조명에 접목시킨 세계적인 건축가이며 디자이너인 구마겐토(隈研吾, Kuma Kengo)의 유
DOMOTEX의 고향인 하노버에서 Marco Neudecker 및 Maximilian Bergholz 그리고 IfBB 팀은 현재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을 제조하기 위해 아스파라거스 부산물을 가공·활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SpaPlast"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 제품은 자연환경에 질소 유입을 줄이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유럽 전역에서 연간 약 260,000톤의 생산량으로 평가되는 목재-플라스틱 복합재(WPC) 시장 부문에 아스파라거스 껍질을 활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아스파라거스 껍질은 가
한국의 문화유산을 현대적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지이티코퍼레이션(대표 권상현)의 '에코포레스트 문화재 월'이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주최한 목재 인테리어 공모전에서 수상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에코포레스트 문화재 월'은 버려지는 자투리 목재를 활용해 제작된 탄소중립형 업사이클링 인테리어다.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과 자연에서 온 재생자원이 융합된 인테리어 아트월은 작은 정사각형의 목재 블록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 블록들은 제재목 가공 후에 남는 폐기용 혹은 화목처리 예정인 자투리 목재들로 만들어졌으며,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디얼어스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에서 와디즈 펀딩을 오픈했다.'디얼어스'는 포장재 뿐만 아니라 화장품 원료까지 업사이클링 원료를 선택하여 진짜 클린뷰티를 실천하는 브랜드로, 버려지는 제주 청귤을 원료화 시킨 ‘그린탠저린 식스베리어 앰플’을 국내 크라우드 펀딩사이트 와디즈에서 펀딩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디얼어스의 ‘그린탠저린 식스베리어 앰플’은 제주에서 감귤생산을 위해 솎아내기용으로 버려지는 청귤(감귤 미숙과)을 원료화 시킨 원료를 이용하여 속건조 개선과 피부장벽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앰플로 출시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도로 솔루션 제공 업체 제일 트레이딩이 지정학적 중심지 평택-당진 지구에 대형 물류 기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업체는 당진에 새로운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 연구와 분석기관의 검증을 철저히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공장 내에 친환경 제설제 생산 설비를 갖추었으며 공장 개수와 함께 생산을 시작, 지난 달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제일 트레이딩이 출시한 제품은 제설 성능과 사용성에 따라 JEIL-1, 2, 3 세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해당 제품은 기본적인 제설능력과 환경피해 저감에 탁월한 효능 및
혁신을 주도한 이스라엘 회사인 다이카 우드(Daika Wood)는 제재소에서 나오는 목재 폐기물을 물과 셀룰로오스 및 목재를 단단한 재료로 만드는 재료인 리그닌과 같은 기타 천연 성분과 혼합하는 특수 공정을 사용한다.이 천연 소재는 이미 사무용 가구 회사인 스틸케이스(Steelcase)의 탁상과 벽 덮개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도구 회사인 스탠리 블랙앤데커의 스크루드라이버 손잡이에도 사용되고 있다. 가능성은 무한하다.다이카의 공동 설립자이자 마이클 라야니(Michael Layani)는 “이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자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비건 디퓨저 브랜드 ‘르루에(LERUHE)’가 런칭 1주년을 맞이 동일 구성을 추가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르루에는 ‘쉼, 휴식’이라는 의미로 바쁜 일상을 벗어나 ‘나만의 공간에서 누리는 온전한 휴식’을 담은 라이프 스타일링 퍼퓸 브랜드로서 버려진 나무를 업사이클링한 우드 케이스 ‘우디랩’이 특징이다.르루에의 브랜드 매니저는 “1주년을 맞이해 더 많은 이들과 르루에의 향기로 함께 하길 바라며 이번 1주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당신의 공간에 르루에의 향으로 가득 채워져 행복과 휴식
[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한 남자의 쓰레기는 다른 남자의 보물이다”는 폐기물 산업의 옛말은 사실이 아닐 수 있다. 식품에서 포장, 건설 산업에 이르기까지 폐기물은 어디에나 있지만 때로는 그 이상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대부분의 회사에서 폐기물로 간주하는 톱밥을 가져오세요. 포러스트는 톱밥은 폐기물로 다루지 않습니다.” 지난 5월, 이 스타트업 회사는 목재 산업의 업사이클링된 톱밥 및 기타 부산물을 사용해 전통적인 목재처럼 보이는 3D 인쇄 물체를 만드는 기술을 출시했다. 패스트 컴퍼니의 2021년 혁신디자인상의 재료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프리미엄 소파 브랜드 에싸(ESSA)와 아티스트 ‘마마콤마(MAMACOMMA)’ 서형인 작가가 함께한 ‘콤마 소파’ 컬렉션을 중부지역 최대 백화점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25일 선보인다.에싸소파(ESSA)는 새로운 슬로건 ‘비비드 레스트(VIVID REST)’ 즉, 즐거운 기대감을 선사하는 쉼의 의미를 감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마마콤마 서형인 작가와 협업하여 새로운 휴식의 의미를 전한다.마마콤마(MAMACOMMA)는 ‘More and More Aspiring Comma, 더 큰 열망을 위
[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산림청(청장 박종호)은 22일 11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제2회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과제 발굴 공모전」의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올해 제2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이 직접 제안한 현장 문제 해결형 아이디어를 산림과학기술 개발 연구과제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되었다.한편, 지난해 제1회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6개는 올해부터 신규 연구과제로 반영되었다.이번 공모전은 지난 4월부터 아이디어를 접수하여 진행했으며 총 40건으로 접수되었다. 최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6월 26일 오전 서울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그린뉴딜' 대책을 상호 협력하여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그린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공동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부처는 사회 전 분야의 녹색전환과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녹색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합동으로 수립 중인 '그린뉴딜' 대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으며, 그린 중소·벤처기업을 공동 육성하기 위한 협업과제를 발굴했다. 특히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부처 간 연계 또는 특화 지원을 통해 '예비 그
지난 11월 11일, 제주감귤연합회에서는 `까먹지 말고 까먹자!` 이벤트를 시행하여 그간 끊임없는 학업의 시간을 달려온 수험생들을 응원했다. SNS(페이스북)의 이벤트 게시글이 모인 좋아요 및 댓글의 개수를 종합하여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는 내용이다.이번 행사는 '좋아요' 열 개, 그리고 댓글의 개수에 따라 한 명의 수험생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아울러 이번 행사와 함께 "2020 수능을 응원합니다!" 행사 역시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페이지 좋아요를 설정한 다음 댓글을 달면 응원자의 이름이 홍보 팸플릿에 기재된
[한국목재신문=김미지 기자] 고재는 오래된 가옥이나 가구, 선박 등을 만들 때 사용했던 목재를 뜯어 재활용한 자재다. 오래된 목재를 뜻하는 고재는 세월의 흐름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뉴트로’ 열풍을 타며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최근엔 날것 그대로의 매력을 강조하는 ‘로가닉(Rawganic)’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고재의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그러나 텍스쳐와 사이즈가 모두 다른 고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르기란 쉽지 않다. 권대철 고재세상 대표를 만나 ‘실패 없이 고재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Q 오래된 나무를 재가공해 만든 것을 모두 ‘고재’라고 할 수 있나?고재는 수 십 년이 지난 한옥이나 가옥, 선박 등을 해체시키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목재다. 단순히 오래된 나무 또는 죽은 나무를
환경부가 작년 발표한 ‘제5차 전국폐기물 통계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 한 사람이 하루에 버리는 쓰레기양은 929.9g. OECD 회원국 평균의 절반 수준으로 집계됐지만 그 중 절반이 재활용 가능한 것이라는 점은 재고할 여지가 있다. 국내에서는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나무젓가락, 플라스틱 빨대와 컵, 비닐 등 일회용품 사용을 법적으로 금하기 시작했고 정부는 자원순환사업, 재활용사업 등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최근에는 신재생 에너지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많이 조성됐는데, 서울 성동구에서는 업사이클링을 소재로 한 흥미로운 공간을 만날 수 있다. 생산·유통·소비의 건강한 순환이 시민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가치 있는 문화
‘크리에이트 컬쳐’, ‘에코토피타’, ‘럭스탤지어’, ‘인튜이션'4가지 라이프스타일 제시 삼화페인트는 지난 10월 26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7회 컬러톡 세미나를 통해 미래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4가지 컨셉인 Create Culture(크리에이트 컬쳐), Ecotopia(에코토피아), Lux-talgia(럭스탤지어), Intuition(인튜이션)으로 제시했다.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다년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흐름을 관찰하고 트렌드를 분석해 오고 있다.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형 트렌드 컨설팅 서비스(SCD TREND ADVISOR)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제 7회 컬러 트렌드 세미나를 통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했다.
■2017 코리아우드쇼일정: 11월 9~12일장소: 일산 킨텍스 10홀문의: 02-848-6024 ■목재이용법 일부개정법률안 공청회일시: 11월 10일 2시장소: 산림비전센터 대회의실(2층) ■제재목 등급구분 교육일시: 11월 21~24일장소: 산림조합 여주중부목재유통센터 ■한국목재합판유통협회, 친선골프대회일시: 11월 11일, 오전 11시 ■산림청,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운영 일정: 11월 1일~12월 15일까지문의: 1588-3249 ■강원도 고성, 숲가꾸기 행사일정: 11월 14일장소: 통일 전망대 무궁화동산문의: 1588-3249(동부지방산림청) ■산림청
한 지붕 2가구 행복한 집 짓기area045 저 | 삼호미디어부모 중에서도 남편의 부모와 함께 살 경우와 아내의 부모와 함께 살 경우의 설계법은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가족끼리 함께 오래 살기 위한 생활 규칙은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부모 가구와 자녀 가구의 공간은 각각 어떻게 나눌지, 함께 사용하는 공용 공간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등 2가구가 함께 집을 지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문제의 해결책을 제안한다. 또한 가구 분리 없이 설계하는 경우, 완전 분리해서 설계하는 경우 등 2가구 주택만의 설계기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집 짓기 사례를 실제 도면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136명의 집빔스 저 | 라의눈정식 진출하지는 않았지만, 빔스(BEAMS)는 국내에도 트렌드 세
에코와 데코레이션의 합성어인 ‘에코레이션’은 친환경적인 재료를 이용해 디자인적 요소를 함께 가미했다는 뜻의 용어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철학이다. 에코레이션은 현재 세계적인 리빙 브랜드와 편집숍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으로 우리 주변에 소개되고 있다.야오(대표 석대성)는 에코레이션을 대표적으로 선보이며 세련된 빈티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네덜란드 가구 브랜드 디보디를 국내에 수입·유통 중이다.디보디(dBodhi)의 ‘보디(Bodhi)’는 산스크리트어로 ‘윤회’의 의미를 갖는데, 이름에서도 브랜드의 콘셉트를 알 수 있듯이 모든 가구를 폐선, 톱밥, 자투리 목재 등 고재를 활용했다.디보디의 가구는 인도네시아에서 버려진 폐선 및 나무 골조 등의 자재가 갖고 있는 질감을 그대로 살려 모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