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전용 항만공단 개발이 바람직…건설 폐목재 재활용 정책 마련돼야 

대한민국의 국민적 자긍심인 산림녹화 성공신화를 계승하고, 합판수출과 가구 악기산업에서 질주했던 주식회사 한국목재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되찾아 목재산업 강국으로 부활하는 것, 이것이 지속성사회를 실현하려는 지구환경시대에 가당치도 않는 꿈같은 목표 설정일까. 더군다나 산림분야에서 조차 도시민 삶의 질 향상과 재난방지사업으로 목재와 목재산업에 대한 행정집중도와 우선순위가 뒤떨어진 상태다.

한 산업이 시장경제와 글로벌경쟁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민간기업 투자의욕이 살아나도록 전략적인 정부지원이 전제되어야 한다.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순위는 다수 국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공공성이 큰 사업이다. 21세기 들어 에너지와 환경만큼 공공성이 큰 사업이 없을 것이다. 올해 1월 개최된 경제올림픽 다보스포럼은 국가원수 24명을 포함한 세계 정·재계리더 2500명 참석하였고 여기서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기후변화협약을 집중 거론하였다.

이렇듯 목재와 목재산업이 환경소재 에너지산업이라는 국민인식이 부족하면 정부지원을 설득하기 힘들고 따라서 21세기 산업발전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목재는 산림에서 태양에너지를 받아 탄소순환과정에서 합성되는 천연소재이자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바이오에너지 자원이다.  대체 건축재료인 콘크리트, 철재, 플라스틱을 생산 이용하는 것 보다 에너지를 훨씬 덜 먹는다. 목재를 바이오매스로 이용하면 벌채지에 재조림을 전제로 탄소중립적인 탄소저감사업이 되고 NOx, SOx 방출이 적은 청정에너지로서 환경 부담을 줄여준다. 이만하면 목재와 목재산업을 환경소재 에너지산업이 아니라고 단정할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다.
Image_View

WTO/DDA, FTA 등 국제협약 체결이 확대되면서 목제품시장은 무한경쟁체제로 전환되었다. 목재수급이 어려워 대한민국 목재산업의 2차 액소더스를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국내 목재산업 기반이 상실되면 정부가 산업정책을 시도하기도 끼어들기도 힘들어진다. 더 늦기 전에 경제 주체 간에 소통과 공감을 위한 논의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순서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우리 목재산업이 지니고 있는 강점과 기회를 살리면서, 환경소재 에너지산업화 전환을 위한 구체적이고 핵심적인 몇 가지 발전전략을 세워보자. 

첫째, 목재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원수급과 물류체계를 확충하자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목재의 94%, 에너지 97%를 수입하고 있어 국제 원자재시장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그러나 세계 65억 인구 중 40억에 달하는 중국 인도의 친디아경제권이 목재 블랙홀이 되면서 국제 목재자원 수급구조가 대단히 어려운 형편이다. 중국정부는 “올 연초부터 2011년이면 중국의 목재 부족량이 3억㎥에 달할 것”이라는 걱정스러운 발표를 내놓았다. 고유가로 해상운송비가 수출현지 원목가와 맞먹기 때문에 해외조림으로 생산된 원목의 국내반입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국내에서 쓸 만한 용재자원은 낙엽송 70만ha 정도 밖에 없다. 외국의 유수한 목재기업은 대부분 용재자원을 육성하여 자체 원목공급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 목재산업도 목재기업이 주도하여 국내 용재자원 육성에 나서야 한다. 정부는 인프라를 지원하는 역할분담이 바람직하다. 국내에서 상업성 조림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는 수종으로 백합나무가 있다. 백합나무는 속성수종으로 벌기령 30년의 목재생산과 단벌기 에너지림으로 경영할 수 있으며 MAI(1ha당 연간평균생장량) 12~15㎥, 수익률 9%라는 민간재배자 30년 경영성과가 보도되고 있다.
Image_View

목재가 무겁고 부피가 큰 특성 때문에 물류비용 절감이 산업경쟁력 제고의 결정적 요인이다. 따라서 유통과 가공시설이 연계된 목재전용 항만공단 개발이 바람직하며, 특히 동북아 물류허브라는 국가기본정책에 충실할 수 있도록 목재화물 대형 컨테이너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