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처리방부목 품질 갈수록 엉망
 
수입보다 싸 국내방부처리량 늘어… 품질인증제 대안 될 수 없어
환경부, 불량방부목 근절책 필요… 전국 방부회사 품질 검사해야

CCA가 사라진 뒤에도 국내 방부목 시장은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ACQ 짝퉁방부목이 그 예. 최근 본지의 취재결과 짝퉁방부목으로 인한 국내처리방부목의 불신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재나 데크재로 많이 사용되는 방부목은 목조주택자재 유통업체들이 몰려있는 광주나 이천지역의 소비가 상당히 많다. 최근 본지의 조사에 의하면 업체들 상당수가 “수입되는 방부목도 방부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있다. 국내 몇몇 업체에서 방부되는 목재를 보면 차라리 그래도 국내처리 방부목보다는 수입재가 낫겠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말해 국내 방부생산업계에 위기감을 안겨줬다. 현재 국내 방부처리 시장은 수입보다 국내에서 방부 처리할 때 판매단가를 더 낮출 수 있어 국내 방부처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불량방부목은 치열한 경쟁속에서 보다 더 싸게 만들기 위해 방부처리 규정을 지키지 않는 업체들과 함께 늘어나고 있다.

A 자재유통업체 관계자는 실제로 각 회사의 방부처리 상태를 보여주며 “업체마다 방부처리 상태가 다르다. 모든 업체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업체에서 방부해 온 것을 보면 표면만 간신히 덮은 정도여서 믿고 사용할 수가 없을 정도”라고 말하는 한편, “수입 방부목은 그나마 육안상으로 국내처리 불량제품보다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국내처리 방부목에 대한 불만을 전했다.

B업체 관계자는 “인천에서는 얘기를 듣지 못했지만 남부지역에 불량방부목을 생산하는 업체가 상당히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지역의 목재소비량이 늘면서 유통업체도 속속 늘어났고, 이에 따라 방부 임가공 업체도 늘어나게 된 것”이라며, “목재보존협회가 기왕에 방부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시하고 있다면, 수도권 지역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전국의 방부관련업체를 끌어들여 관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C업체 관계자는 “도대체 환경부는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불량방부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명 환경법을 위반하는 일이 있을 텐데, 이를 적발하지 못하는 것은 환경부의 업무과실이 아닌가?”라며 “CCA도 마찬가지다. 금지를 시켜놓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환경부는 무책임하다’는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행동”라고 환경부를 질책했다.

작년 산림과학원에서 있었던 방부목공청회에서는 품질인증을 강화시키고 관급공사에 품질인증제품을 시방서부터 끼워 넣어 사용되도록 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품질인증의 강화는 이뤄졌지만 관급공사에 품질인증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는 계획은 뚜렷하지 않다.

품질인증은 업체의 가격경쟁 해소와 불량방부목의 고사를 계획한 것이지만, 일부에선 “그렇게 만들어지는 비싼 방부목을 누가 쓰겠는가? 품질만 올리자면 누가 못하겠는가?”라며 계획의 성과를 의심해 확실한 대안이 아님을 시사했다.

또 D업체 관계자는 “현행 품질인증 제도는 업체에 인증을 주는 형태지만 앞으로는 제품에 대한 인증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또 이러한 품질에 대한 감시와 시장형성은 협회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김태영 기자 young@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