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유가ㆍ高운임… 목재산업 근간 바꾼다 영세제재업 - 붕괴 가속, 고급 목재 소비시장으로 목재가격 해상운임 비율 33%에서 66% 껑충 뛰어 |
무자년 목재업계의 겨울은 유난히 춥다.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대를 돌파했다. 인도 및 중국 등 신흥국가들의 무서운 목재소비로 인한 벌크선박 부족으로 해상운임이 수직 상승했다. 콘테이너선박 운임도 덩달아 올랐고 북미는 그 수량도 부족한 실정이다. 뉴송, 소송, 미송, 각종 남양재 등 원산지를 불문하고 생산가는 높아졌지만 판매가는 진척이 없다. 목재산업의 위기론까지 거론되는 가운데, 업계 관계자들은 “목재가격에서 해상운임이 차지하는 비율은 1/3 수준에서 2/3가 됐다”며 “이 같은 유가 및 운임 상승은 내외부적인 여러 요소들과 맞물려 ‘목재 소재의 고급화’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예상했다.
△ 관성의 법칙, 시장유지 위의 친환경화와 더불어서, 새로운 건축공법·가구제작기법·인테리어 시공법, 신소재 개발 등 기존 목재시장을 대체하는 새로운 목제품이나 타 산업의 신제품 개발도 빠르게 진행된다. 이러한 총체적인 현상이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가운데, 현재의 목재시장을 잃지 않으려는 업체들의 힘이 작용됨으로써 그 규모는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도 뒤따랐다. △ 자성의 목소리도 높아 상품개발보다 가격경쟁에 매달려온 결말을 톡톡히 치루고 있는 오늘과 같은 현실을 자성하자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뉴송, 소송 등을 수입하고 있는 F 업체 관계자는 “동해 북평산업단지에서 우리 회사의 원목수입량은 정상을 달린다. 시장 영향력이 있는 회사에서 원가상승분을 선구적으로 반영시키면 다른 업체도 당연히 뒤를 이을 것이라 믿었다. 12월에 홍보하고 1월부터 실행에 옮기려했지만 동참하는 곳이 없어 물거품이 됐다”며 “3~4군데가 일제히 홍보하기만 해도 판매가를 올릴 수 있는데 뜻을 같이 하는 곳이 없다”고 한숨지었다. 목재계 한 원로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외적변화보다 내적변화가 더 빠를 때 살아남을 수 있다. 얼마만큼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변화를 모색해왔는지 반성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