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 건축 동향

건설자재 원가 상승과 대응방안 


 최근 철근, 레미콘 등 건자재 가격이 급 등하면서 건설 현장에‘자재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유가 인상으로 인해 기계 경비도 상 승 추세에 있다. 철근 가격 및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소건설업체의 철근 구 매에 대해 건설공제조합에서 신용 보증을 강화하고, 철근을 공동 구매 혹은 수입을 검 토해야 한다. 시멘트는 유연탄의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골재는 채취 허가 확대와 채석 단지의 조속한 지정이 필요하다. 주요 건설자재의 수급 및 가격 동향에 대 해 지역별 ·품 목별로 B S I ( B u s i n e s s Su rvey In dex) 조사를 실시하고, 사전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하도급업체의 애로점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단품 슬라 이딩’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세부 규 정을 조속히 제정·보급하는 것이 필요하 다. 일본의 사례를 살펴볼 때, 공인된 물가 정보기관에서 발표하는 실거래 가격을 기준 으로, 증감된 자재 가격의 3/4 정도를 인정 해 계약 금액을 변동시키는 것이 바람직하 다.


총액 3% 규정과의 모순을 해소하기 위해 서는 비록 지수조정률로 계약했더라도 단품 슬라이딩을 적용한 이후에는 품목조정률에 의하여 물가 변동에 따른 계약 금액의 조정 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품슬라이딩을 적용한 이후, 총액 에스컬 레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단품슬라이 딩에 의한 조정 금액을 차감하는 것은 바람 직하지 않다.


주택 구매 패??막?본 수도권 주택 수요 특성 분석


주택 구매 패턴 조사를 위한 설문에서 전 체 응답자의 6 3 . 4 %가 아파트에 거주, 5 4 . 7 %가 자가 형태로 거주 중에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경기 거주자가 서울 거주자보 다 주택 구매 경험이 많으며, 특히 신도시 거 주자의 주택 구매 경험이 많은 것으로 조사 됐다. 첫 주택 구매( 1회 구매) 이유는 결혼, 독립, 합가 등의‘세대 구성 변화’에 따른 요 인이 6 2 . 9 %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주 택규모 확대’( 2 1 . 9 % )라는 응답이높았다.


주택 교체( 2회 이상 주택구매)는 대부분 주택 규모의 확대와 신축 주택으로의 이전, 재테크 목적 등 주택 구매 목적이 다양하고 분산되어 나타났다. 입지 선정의 주요 고려 요인으로는 1 0 0점 만점 기준으로 주거 환경 이 3 0 . 4점, 교통 여건 2 9 . 1점, 주택 가격 수 준 2 0 . 6점, 교육 환경 1 8 . 4점 순으로 조사돼 주거 환경에 대한 고려 비중이 높아지고 있 음을 보였다.


향후 구매할 주택의 유형으로는 여전히 아파트의 비중이 8 1 . 3 %로 높게 조사됐다. 아파트 다음으로는 단독주택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한강 이북 지역과 신 도시 지역에서 단독주택에 대한 선호가 높 았다. 연령별로는 5 0대가 단독주택을 구매 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2 6 . 0 %로 가장 높 게 조사되었으며, 20대가 1 2 . 6 %로 뒤를 이 었다. 새로운 주택 유형으로 등장하고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나 주거용 오피스텔보다 단 독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매우 특징적인 현상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