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 ㎥당 $75

2 0 0 9년 1월부터 실시되는 러시아정부의 원 목 수출세 8 0% 인상에 대해 일본 임야청은 지 난달 9일, 업계관계자를 불러 북양재에 관한 의견 교환회를 개최하고 현재 입수하고 있는 단계에서의 러시아 수출세율 산정방식을 보고 했다. 

이 가운데 블라디보스톡 세관당국으로부 터의 사정청취에서 관세 과세대상은 거래가격 ( I n v o i c e )이지만 당국에 공제신청하면 거래가 격에 포함되는 관세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수송비용 등은 공제가 가능해 지불세액이 경감 된다고 전했다.

세액은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도 적어지지만 현재상태의 원목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 본적으로 거래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수 없어 시장성이 있는 러시아재 무역이 계속될 것인지 의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재 적송 원목수출가격은 U S $ 1 9 0 /㎥ ( C I F , 중목단정)로 운임 U S $ 2 0 /㎥(나호트카 선적)를 제외한 U S $ 1 7 0 /㎥( F O B )에 수출세율 2 5%가 포함되어 있다면 현지 원목가격은 U S $ 1 3 6 /㎥ 라는 계산이 나온다. 내년에도 현지 원목가격이 현재와 같이 유지 될 경우 수출세 8 0 %가 적용되므로 거래가격 은 U S $ 2 4 4 . 8 /㎥( F O B )가 된다. 운임 U S $ 2 0 / ㎥를 더하면 수출가격이 U S $ 2 6 4 . 8 /㎥( C I F )가 돼 현재 수출가격보다 7 5달러 정도 상승할 것 으로 예상 된다.

출처_ 일본목재신문

[2008년 7월1일 제203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