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재원목의산지출재가저조하다. 그렇 지 않아도 출재량이 감소하는 하절기이지만 금년에는 5∼6월에 산불이 발생했고 하절기 에 접어들면서 시베리아지역에서 비가 오는 날이 계속됨에 따라 벌채지가 질퍽거려 벌 채·출재작업이 크게 지연되고 있다.

산지에 서의 오퍼 자체도 감소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적송가격이 U S $ 1 9 0 /㎥대로 재차 상승되는 등러시아산침엽수원목은수종간수출가격 격차가확대되고있다.

특히, 출재부족이 심각한 적송원목의 수출가 격은 7월 선적이 U S $ 1 8 7∼1 8 8 /㎥(중목단 정, CIF)로일시적으로가격이하락된6월선 적보다 U S $ 1 2∼1 3 /㎥ 정도 상승했으며 이 번 8월 선적에 대해서는 U S $ 1 9 0∼1 9 5 /㎥ (동)로 재차 최고가격을 갱신했다.

이 가격대 로도 계약이 일부 이루어지 고있는상태이며양재는 U S $ 1 9 8 /㎥(동)를 요구 하고있다. 적송 원목의 수출가격 이재차상승된것은원 목출재가 크게 감소된 영향이 크지만 이에 더 하여 러시아 철도화차 운임이 7월 1일부터 8 ∼1 0% 인상되었고 연 료비 급등과 인플레율 상승 등 벌채·수송비 용이 모두 상승되고 있 는 것도 요인이다.

Image_View

또 산지 의 제재공장도 원목재고가 크게 감소되어 일 본용적송원목원판공급이크게지연되고있 다. 극동산 낙엽송 원목은 5월 선적가격이 U S $ 1 9 5 /㎥로 최고가격을 기록했지만 그 후 일본의합판제조업체가구매를억제함으로써 이전의 최고가격에서 급속히 하락하는 등 일 시적으로 3등재를 포함한 염가물량에서는 U S $ 1 5 0 /㎥(중목단정, CIF)를 요구하고 있 다.

일부 상사나 합판제조업체로부터 구매가 들어와 U S $ 1 5 2∼1 5 3 /㎥(동, 1∼2등재)에서 결착되었다. 최근들어 중국이 높은 가격으로 구매하고 있 기 때문에 현재는 U S $ 1 5 5 /㎥(동) 이상을 보 이고 있다. “ U S $ 1 5 0 /㎥대 전반의 물량도 있 었지만 현재상태에서는 U S $ 1 5 5 /㎥ 이하로 구매할 수 없게 되었다”(상사)라고 말하고 있 다.

합판제조업체가대형업체를중심으로감산을 계속하고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국산재 원목 등으로원료전환을추진하고있기때문에일 본용은대부분계약이이루어지지않고있다.

가문비나무 원목은 일부 높은 가격의 오퍼에 서는 U S $ 1 7 0 /㎥(중목단정, CIF, 와니노선적)도 보였 으나 이 가격으로는 대 부분계약에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본용 시 세는 U S $ 1 6 0∼1 6 3 /㎥ (동)로 일시적으로 보였 던 U S $ 1 5 4 ∼1 5 5 /㎥ (동)의 물량은 불식되었다.

한국도 최근들어 가 문비나무원목을구매하 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 작했다. 2 0 0 8년 1월부터의 러시 아재 원목수출세 8 0% 실시 까지 5개월이 남았으나 산지에서는 동절기 벌채가 시작되는 1 1월 전까지는 벌채량이 급 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을 필두로한세계시장에서수출세인상전의일 시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인지의 여부에 따라 차이가있을것으로보인다.

출처: 일본목재신문

[2008년 9월1일 제207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