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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판 협회를 만들어야 한다 - 광장 국내 마루판 시장의 규모에 걸맞게 이익 단체의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실무자 차원의 의견교환과 중견간부급 친 목모임이상으로는진전이 되지못하고 있 는 실정이다. 왜 협회가 필요한지, 또한 무 슨일들을해야하는지제언하고자한다. 마루판 시장은 건설사를 대상으로 하는 특판시장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판시장으로 대별된다. 소매시장이 중심 인시판시장은단위규모가작을뿐만아니 라 신축보다는 개보수 인테리어가 주 현장 이므로하자 발생의 우려가 낮고 발생하더 라도 처리에 어려움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하지만특판시장의현장은단위가소 위 몇만 제곱미터 이상이며, 신축현장으로 습기관리에 한계가있어 그만큼하자의 위 험이높다고할수있다. 현장관리의중요성에비해공급자인마루 판제조및판매업체는늘발언권이낮고계 약상‘을’의 위치에서 기술상 현장의 사전 준비와관리에한계를노출하지않을수없 다. 이것이 현장 실무자들의 목소리이며, 건축공정을최우선으로관리하는현장관리 사무소의 공무담당 앞에서는 한없는 약자 의위치를면하기어렵다. 그래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공정협의를 통해 시방상 현장 사전 준비에 대해논의할기회가주어지기는한다. 하지 만영업단계에서는마루판의목재적특성에 기인하는 한계성을 먼저 거론한다는 것은 스스로 영업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다고에둘러지나치면시공단계에서는 약자가될수밖에없는것이현실이다. 이럴 때 협회에서 제시하는 각종 기술자료들은 그 신뢰성과 더불어 건설사의 제품 이해도 에크게기여할것이며, 작금의시장흐름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 된다. 급팽창의 시장여건과 과당경쟁으로 인한 가격경쟁 그리고 저급 수입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예방이라는 공적인 이익 의실현에도협회는크게기여할것이다. 협회를만들기위해서는먼저대표자들이 나서야한다. 더이상실무자들에게맡겨서 는 창립이라는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C E O들이 만나 서로 허심탄회하게 논의하 고결론을도출해야한다. 그럼협회에서는무슨일을해야하는가? 첫째, 정확한시장데이터를제공하는것이 다. 추측위주의 시장자료를 과감히 던져버 리고 회원사들의 시장정보를 정확히 협회 에 보고하여 객관적인 시장정보가 업체에 정확히전달될수있도록해야한다. 둘째, 마루판 관련 각종시험법을적용한 기술시험의 수행이다. 명실공히 최고의 마 루판 전문가를 양성하고 신뢰성 있는 시험 능력을갖추는일이다. 셋째, 기술인력의 양성이다. 시공자뿐만 아니라 현장관리자와 같이 기술과 경험이 축적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유지하는 것 이 마루판시장을 질적으로 성장하는 밑거 름이될것이다. 넷째, 대소비자 홍보이다. 친환경적 천연 재료인마루판의특장점을객관적으로전달 하여 막연한 기대에 따른 오해없이 진정한 목재마니아를늘려가는것이필요하다.이러 한활동을하다보면친목도모는자연스럽게 따라오는부수적인활동이될것이다. 마루판협회의창립을기대해본다. 2008년 8월 16일 제 20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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