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티크를 비롯한 하드우드 시장 상황이 최근 활기를 띠지 못하고 있다. 몇몇 인도의 구매자들은 티크와 거진(Gurjan)을 소량 수입해갈 뿐이다.

그나마 양곤지역에 야적된 수량에 비하면 수출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 때문에 현재 MTE(Myanmar Timber Enterprise)는 공시가격을 낮춰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MTE는 60년 역사에 걸쳐 가격을 인하시킬 필요성이 없었지만, 최근에는 무역상들에 의한 가격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구매자들은 이러한 상황이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어, 가격 인하가 이뤄진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전문가들은 “MTE가 구매자와 수입업자(내수와 해외수출 모두)가 맞이한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격전략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특히 양곤에 위치한 지역제재소들은 높은 원자재가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오더가 줄어들고 있어 제재목 수출 역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목재업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는 원자 재가격이 조정된다고 해도 제재소 경영은 힘들 것이다”며 “해외 오더가 없는 상황이어서 공급과 수요에 불균형이 일어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을 했다.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MTE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벌채를 줄여 공급량을 감소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출처: ITTO Report

[2009년 1월1일 제215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