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DI Y의 역할

 

요즘 착한 소비자, 착한 가격이라는 말이 있다. 착한 소비자는 윤리적 소비자라고도 하는데, 자연환경에해를끼치지않는소비 를 실천하는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들 은가격대비품질을소비의기준을삼지않 고 환경보호와 사회발전에 관한 강한 의식 과실천을해나가고있다. 착한가격은제품가격이싸거나, 비싼것 이 무조건좋은 것이아니라는 뜻으로쓰이 고있다. 고객의입장에서최고로싸거나최 고로 비싼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아니라최 선의소비를할수있도록한다는의미다. 이런 의미에서 D I Y는 착한 소비자와 착 한가격을만들어내는산업이라할수있다. 환경과 가족을 문화의 중심축으로 하는 D I Y는 생산적 녹색 소비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인체나 환경에유 해성이 있는 소재나 페인트를사용 하지않 는 환경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직접 가구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D I Y는 실용성과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필 요에 의한 1대1 생산이라는 경제적인 문화 를확산시켜나가고있다. DIY의산업과문 화적인측면을보여주는부분이다. D I Y는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 기 때문에 제작 과정에서 자재의 불필요한 로스가 없다. 원하는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실용성을 높이니, 이것이야 말로 진정소비 자를위한것이라하겠다. 또한당연한것이

  겠지만 자신이 원하던 제품을 얻었기에 만 족도는 어떤 제품보다 높다. 이렇게 생각했 을때 D I Y에서낭비란있을수없는단어가 된다. 이는D I Y의경제성을보여준다. D I Y는 녹색 소비라는 범주를 떠나서 저 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실현시키는데 없어 서는안될산업이다. 목재라는친환경자재 는 탄소고정원으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있 다. 나무를 심는 것도 저탄소 녹색 성장을 이끄는 힘이겠으나 심어놓은 나무를 사용 해탄소고정원으로삼고, 그자리에새로운 나무를 심어서 다시 탄소를 흡수하는 것이 야말로저탄소녹색성장정책에가장잘부 합한다고 하겠다. 이것은 D I Y의 환경적 역 할을보여준다. D I Y는 앞에서 언급한 환경적, 경제적인 이유만이 아니라 D I Y는 인간의 정서에 상 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목재와 함께 했을 때 인간은 편안함을 느끼고, 아이들에게 목 공교육은 정서발달에 많은 도움이된다. 선 진국일수록 목공 문화가 발달하고 목재를 가까이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라 고봐야할것이다. 이는 D I Y의사회적역할 의한부분이다. D I Y는개인에서부터사회, 산업에서부터 환경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 다. 녹색소비의 첨병이자, 저탄소 녹색성장 의 한 축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 역시 과거 경제성장을 위한 산업 지원에서 벗어나 환경과 인간을 위한 D I Y산업에 아 낌없는투자가있었으면하는바램이다.
     
2009년 5월 1일 제 22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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