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판상재·특수목


 

 


미얀마산 원목시황



•핑카도원목- 등급규정바꿔


미얀마정부의 팀버엔터프라이즈(MTE)는핑카도 원목의 새로운 등급 가이드 라인을 지난 9월18일발표했다. 이제까지는핑카도 원목의 등급을 수출용 (Export Quality)와 내수용(Export Rejection)으로만 나누었으나, 이제는1등급(1st Quality),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Assorted Quality)와 내수용(Export Rejection)으로 나누겠다는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규정이 잘 적응 될지는의문시 되고있다. 현재 몬순시즌이 끝나고 새로운 원목들이 벌
채되서 나오고 있는데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이에 대해서 반발하고 있어 당분간은 종전규정으로거래되고있다.


•티크 가격 - 내림세



주로 인도로 수출이 되고 있는 티크는 새롭게 벌채된 원목들이 나오고 있어 재고는 부족한 상황이 아니다. 한국 바이어들이 선호하는G-4 grade는1 7 5 0유로/호퍼스톤(FOB)에 오퍼가 나오고 있다. (USD로환산하면 1447$/㎥). G-5 grade는1550 유로, G-6 grade는 1300유로에 오파가 나오고있다.



•핑카도원목- 480유로( FO B )



주로 베트남으로 수출되고 있는 핑카도 원목은 지난달과 같은 가격인 450~480 유로/호피스톤(FOB)에거래되고있고, 거젼(크루인)은 2 7 0유로/호퍼스톤( F O B )에 거래되고있다.


 


해외 M D F시황



•호주산M D F- 급상승세



호주와뉴질랜드산 MDF의 가격이 급상승 하고있다. 호주와 뉴질랜드 달러가 강세로 가고 있어 환율 인상 만큼인상 요인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뉴질랜드 달러는 76센트이고( 1 0월2 3일 현재) 호주 달러는 9 3센트이다. 그러므로 뉴질랜드나 호주에서 M D F를 수출하는 업체들 입장에서는 환율이 오른 만큼 가격을 올려받아야 채산이 맞는다는 것이다. 호주와 뉴질랜드산 MDF ( 파인소재,1 5 ~ 1 8㎜, Eo기준)는 지난8월까지만해도 245$ 하던것이 이달 들어서는2 6 5 ~ 2 7 0 $ /㎥( C N F한국)에 오퍼되고 있다. 약 1 0 %정 도인상되서 오퍼가 나오고있는것이다.


•태국산MDF - 보합세


태국산MDF 가격은보합세다. 지난8월 2 2 0 $했으나, 이달에도 2 2 0 $ /㎥( C N F한국, rubber 소재, 15~18㎜, E₂기준)에오퍼되고 있다. 태국산 MDF 가격이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수요보다 공급량이 많은데에 기인한다고 볼수있다. 중국과 중동등이 수입을 많이해 가자 태국의 MDF 제조업체들은 생산량을 늘렸기 때문으로분석되고있다.


김상혁 w w i c @ h a n m a i l . n e t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