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혁 상임고문

산림청이 매년 집계 보도하고 있는 목재 수급량에는 펄프(Pulp) 수입량이 포함돼 있다고 한다. 산림청은 이를 원목으로 환산해서 수입량을 계산한다고 하는데, 과연 우리나라에는 매년 얼마만큼의 펄프가 수입되는지 알아보자. 또한 제지회사는 많은데 왜 펄프산업은 발전하고 있지 않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 펄프(Pulp)의 정의
펄프는 종이나 셀룰로오스 유도체를 만드는 원료로서 식물체(목재 또는 짚, 대마 등)로부터 ‘기계적인 방법’, ‘화학적인 방법’ 또는 ‘기계와 화학적 방법을 믹스한 방법’으로 얻어낸 섬유집합체이다.

■ 펄프제조의 원리
펄프제조의 원리는 식물체의 섬유세포를 하나하나 분리시키는 것이며, 이때 리그닌과 같은 불필요한 성분들은 제거된다.

이와 같이 펄프는 그 주성분이 섬유세포이지만, 펄프의 종류에 따라서는 셀룰로오스(Cellulose) 이외의 성분이 상당량 함유돼 있는 것도 있다.

■ 펄프의 종류

▶ 원료에 따른 종류
* 목재 펄프(Wood Pulp): 유칼립투스, 포플러, 자작나무, 소나무, 낙엽송 등과 같은 목재로 제조한 펄프
* 비목재 펄프(Non Wood Pulp): 짚, 대나무, 사탕수수, 갈대, 대마, 황마 등의 식물 섬유로 제조한 펄프

▶ 제조방법에 따른 종류
* 기계 펄프(Mechanical Pulp): 통나무를 기계적으로 분쇄시켜 제조한 펄프, 펄프 내에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등 목재성분이 대부분 포함돼 있다. 목재의 성분 중에서 수용성 성분만이 제거되기 때문에 수율이 95% 이상 나온다.

* 화학 펄프(Chemical Pulp): 통나무를 칩으로 만든 후 화학약제로 처리해서 제조한 펄프다. 수율이 40~60% 정도 나오며, 약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Sulfate Pulp(=Kraft Pulp, 황산염 펄프): 펄프 제조 시 황화나트륨(Na₂S)과 수산화나트륨(NaOH)을 약제로 사용한 펄프. 수종에 관계없이 펄프화가 가능하며 강도가 강한 펄프라고 해서 Kraft Pulp라고도 한다.
- Sulfite Pulp(아황산염 펄프): 아황산(H₂SO₃)과 Ca(H₂SO₃)₂와 같은 아황산염의 혼합액을 약제로 처리해 제조된 펄프. 크라프트법이 개발되기 전에 주로 사용되던 방법이다. 크라프트펄프에 비해 섬유가 부드러워 화장지 제조 등에 사용됐으나,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으며 기저귀 제조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 Soda Pulp(소다 펄프): 수산화나트륨(NaOH)과 탄산칼슘(CaCO₃)을 약제로 해 제조된 펄프다. 칩을 냉소다에 침지해 목재섬유의 1차벽과 2차벽을 팽윤시킨 후 refining해서 만든다. 이 방법은 침엽수재보다 활엽수재의 펄프화에 적합하다.

* 반화학 펄프(Semi-Chemical Pulp): 목재의 칩을 화학약품으로 전처리한 후 기계적 방법으로 섬유화한 것으로 목재성분 중 헤미셀룰로오스나 리그닌의 일부만 제거된다. 수율이 기계펄프에 가까운 65~85%정도 나온다.

▶ 표백 유무에 따른 종류
* 표백 크라프트 펄프(Bleached Kraft Pulp)
* 미표백 크라프트 펄프(Unbleached Kraft Pulp)
* 반표백 크라프트 펄프(Semi-bleached Kraft Pulp)

▶ 용도에 따른 종류
* 제지용 펄프(Paper grade Pulp): 종이를 만드는데 사용됨
* 용해용 펄프(Dissolving Pulp): 레이온, 셀로판지, 스펀지 등의 원료로 사용됨

■ 펄프용재로 잘 사용되는 나무
모든 나무가 펄프용재로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비중이 높은 나무가 황산염 펄프의 원재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비중이 낮은 나무는 수율이 낮게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칼립투스(Eucalyptus) 중에서 까마레레(Kamarere, Eucalyptus deglupta, 비중 0.69)는 비중이 낮아 펄프용재로 잘 쓰이지 않고 있으며, Eucalyptus globules(비중 0.90)나 Eucalyptus grandis(비중 0.82), 망그로브(Mangrove, 기건비중 0.85~1.10) 같은 비중이 높은 나무가 황산염펄프의 원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다.
산림청에서 조림 장려하고 있는 백합나무(Tuliptree, 기건비중 0.42)는 비중이 낮아 펄프 원재료로 잘 쓰이지 않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