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류가격 일제히 인상 예정
상태바
목재류가격 일제히 인상 예정
  • 신용수
  • 승인 2004.07.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시장변수 많고, 경기 다소 회복가능

운임인상에서 비롯한 목재류의 가격이 크게 인상될 예정이다.

현재 경기침체로 계속된 인상요인을 감수하고 왔던 업계들이 가격인상을 피하지 못하게 됐다. 운임의 인상폭이 통제수준이상으로 오르면서 이달 중순부터 다음달 초까지 대부분의 목재류 가격이 인상될 조짐이다.

뉴송의 경우 현재 선적분은 지난달에 비해서 4$/㎥인상된 70$/㎥이상의 금액으로 도착하고 있다. 그러나 10월 선적분은 그보다 최소 2.5$/㎥이상 인상예정이다.

 업체들도 4분기의 경기를 미리 호조라고 예상하지 못하고 있어 현재 인천지역의 뉴송재고는 평균 10만㎥이던 것이 6만㎥정도에 그치고 있어 재고의 불안까지 가격인상을 부추길 것이 예상된다.

이에 광원목재를 비롯한 제재목 공급업체들 또한 30원/才 이상의 인상을 이달 중순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소송의 경우에도 현지의 선적량을 소화할 선박을 원활하게 구하지 못하면서 가격이 불안하다.

일부업체들은 8월들어 매출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추석이후의 수요증가도 예상하고 있어 9월말 이후에는 5~10원/才의 가격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컨테이너 수입물량도 각 지역마다 10~30%까지의 인상율을 예고하고 있어, 단판류, 제재목, 보드류의 수입 업체들간에는 현재 안정된 국내 환율에서 재고를 좀 더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고 한다. 

현재 국제 선물시장의 폭등을 예고하는 지표들이 나타나면서 물류 성수기인 10월부터 연말까지의 가격들은 크게 인하요인을 기대하기가 어렵고 인상요인의 지속적인 강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있다. 

국내 시장의 4분기 전망은 다소 호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판물량의 시장도 전년도 대비 아파트 건축물량이 130%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신규 건축허가 물량에서도 소형건설현장이 4분기에는 다소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추석 이후, 건설경기전망 활성화 기대가 그대로 이뤄질 경우 업계는 가격인상의 부담을 적게 가져가면서 매출증가의 기대도 가져 볼 만하다.           

표. 목재류 9월 이후 예상 인상폭
---------------------------------------------------------
  종류               인상금액($)   단위        원인   
---------------------------------------------------------
  뉴송               6.5~10             ㎥         해상플레이트 인상
  소송               1.5~2.5            ㎥         수급선박 차질 
  북미하드우드   30~40          MBF(컨)    해상플레이트 인상
-----------------------------------------------신용수   systree@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