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산업(대표이사 이춘만)의 자회사인 이건태평양조림주식회사(EPL)가 ‘국제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이하 FSC)로부터 산림경영인증(FSC FM)인증을 획득했다고 지난달 13일 밝혔다.

산림경영인증(FSC FM)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산림 인증 기관인 FSC가 산림자원을 환경적, 경제적으로 우수하게 경영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에게 부여하는 인증으로 현재 81개국 1018개 기관이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건산업이 국내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산림경영인증을 보유하게 됐다.

이미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FSC 인증 사용 제품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으며, 비인증 제품에 대한 수입 제한 규정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로 FSC 인증은 선진국 시장 진입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건산업은 이번 인증을 통해 미국, 유럽을 포함한 국제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서 국내는 물론 목재를 가공하여 선진국으로 수출하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국, 일본 시장에 대한 매출이 크게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이건산업 해외조림팀 강양술 팀장은 “이건산업의 현지법인이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산림경영인증(FSC FM)을 보유하게 됨에 따라 목재당 15% 이상의 가격 프리미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이에 자사의 솔로몬 군도 조림지의 경제적 자산가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건산업은 지난 1995년 솔로몬 군도에 진출해 대규모 조림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남태평양 솔로몬 군도 뉴조지아섬에 여의도 90배의 면적(약8,000만평)의 조림지와 제주도 크기의 2배(11억 평)인 초이셀 섬의 원목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