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제품 품질인증센터의 건립이 국립산림과학원의 법인화에 의해 침식되며, 향후 과학원 법인화에 따라 품질인증팀 구성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산림과학원의 법인화는 지난해 과학원 측의 자체적 반대운동에도 불구, 행정안전부의 지시에 따라 금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 취임 당시부터 추진해 온 일”이라며 법인화를 기정사실화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산림과학원의 부분 법인화 방안을 마련해, 가칭 ‘한국임업기술진흥원’ 설립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당시 계획된 임업기술진흥원은 목재, 목제품의 품질인증, 산림토양의 시험?분석?감정, 산지의 생태적 복원 및 관리, 임업연구성과의 산업화 촉진 등 업무를 담당케 하고, 기획운영부, 조사분석부, 기술지원부, 특별임산물 관리부 등 4개 부와 산림자원조사팀, 품질인증팀, 품질검사팀 등 12개 팀을 둘 계획이었다.

이로 인해 목재업계의 관심을 모으던 산림과학원의 품질인증센터 건립은 무산됐고, 법인화에 따라 품질인증팀 확대에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과학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현재 산과원에 있던 품질인증시험팀은 과에 흡수되면서 팀이 현실적으로 없어진 상황”이라며 “법인화가 될 경우 주요 수익사업이 될 것이기 때문에 확대 개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또 “예상되는 바로는 산양삼 품질인증 팀 등과 합쳐져 개편된다고 해 총 14명 정도의 팀이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며 “예산이 얼마나 책정될지는 모르겠지만, 목제품 품질인증에서도 힘이 실리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의 반응은 조금 다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산림청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가 문제인 것 같다. 지난 몇 년간 산림청의 목재산업 관련 예산을 보면, 목재펠릿에 집중돼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정부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에 따라 산업과는 상관없이 정책예산이 집행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들리는 바로는 최근 산양삼에 대한 품질인증 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하는데, 법인화된 후 품질인증팀의 예산과 연구활동이 산양삼 분야로 집중되면 산과원의 법인화가 오히려 목재산업에는 해가 되는 것 아니겠냐”고 우려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목제품은 고유의 전문기관에서 품질을 관리돼야 하는데, 품질인증팀이 다른 분야와 합병이 되면 오히려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며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화를 한다는 것은 거짓말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산과원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고, 조직개편이 어떻게 될지 확실치 않은 상황”이라며 “업계의 예측은 기우일 뿐”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