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북항 배후단지 조성을 둘러싸고 인천항만공사(IPA)와 목재업계 간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항만연수원 남영우 교수가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남영우 교수는 지난 5월25일 인천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공급사슬관리(GSCM) 전개와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고부가가치 창출 방안’ 세미나에서 ‘인천 목재산업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인천 북항 배후단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인천지역 내 목재산업의 위상과 목재단지 조성의 필요성, 기대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남영우 교수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남 교수는 “국내 원목 수입량의 52.6%(2009년 기준)가 인천항을 통해 수입될 정도로 인천항은 전국 최대의 원목 수입항”이라며 “인천지역 목재 관련업체를 집적시켜 목재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면 인천지역의 목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남 교수는 “특히 하역, 야적, 생산 시설이 동일한 지역에 있음으로써 업계의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건조시설, 보일러 등 공동 이용시설 및 목재펠릿 제조 등 부산물의 가공시설의 설치로 신규 고용창출 및 고용증대의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남 교수는 최근 대한목재협회가 107개 목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목재단지 수요도 조사자료를 근거로 들며, 목재단지 입주예상 업체들의 부지 희망 면적이 총 94만7400㎡(약 28만6600평)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인천항만공사(IPA)가 최종 발표한 ‘인천북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선정 입찰 공고’에 따르면 목재단지용으로 할당된 부지는 11만4400㎡, 약 3만4천 평에 불과하다. 수요도 조사 결과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셈이다.

이날 남 교수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적어도 부지가 10만 평은 돼야 목재산업 클러스터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이미 확정된 고시를 변경하는 것은 아마 불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북항 배후 목재단지 조성안에 대해 대한목재협회를 비롯한 목재업계는 “당초 사용목적에 크게 빗나간 현재의 변경안은 산업단지로서 최소한의 면적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는 한편 “목재업계가 힘이 없어 홀대를 당하고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당초 목재단지 조성사업의 출발점이었던 1997년 해양수산부의 ‘목재 클러스터 건립계획’의 29만4천 평에서 대폭 축소된 데다, 입주자 선정 기준에 있어서도 목재산업의 특성을 무시한, 물류회사 등 대형업체 위주의 기준이라는 주장이다.

지난 4월, 1차로 발표된 입주자 선정기준에 의하면, 컨소시엄 주관사 비율을 51% 이상으로 한정하고 참여업체 지분율을 10% 이상으로 정해서 최대 10개 업체만 참여할 수 있게 돼있었다. 이에 대한목재협회는 IPA 측에 주관사 지분율을 20%대로 낮추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 30%로 낮추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대한목재협회 양종광 회장은 이날 “30%로 낮춰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목재업계로서는 높은 비율이며 입주 신청 절차 또한 까다로워 중소형 목재업체가 준비하기에는 부담이 크다”면서 “IPA는 목재단지 내에서 조립·가공까지 가능하도록 해 목재 제조업체를 유치하겠다고 말하면서도 결국 대형 물류기업들을 위한 모집공고를 내놓았다”고 역설했다.

북항 배후단지 입주 신청 마감은 대한목재협회의 요구에 따라 당초의 5월16일에서 6월13일로 연기됐으며 6월17일에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얼마나 목재업계의 의견이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