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외산 합판의 공세와 건설비수기 등으로 실적 부진을 겪었던 이건산업이 최근 밀려드는 주문량을 맞추느라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이건산업 측은 합판 주문량이 일 생산량에 가깝게 증가하고 있다고 지난달 17일 밝혔다.
이건산업 관계자는 “합판뿐 아니라 주력제품군 중 하나인 콘크리트판넬(CP) 가격도 연초대비 36%나 올라 실적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계절적 성수기로 접어들면서 수요가 확대되고 추가 가격상승을 대비해 물량을 확보하려는 주문까지 겹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한건설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산 건설용 합판(12㎜×3′×6′ 규격, 도매가 기준) 가격은 장당 1만4000원 수준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초 대비 48%나 오른 가격이다.

국산 합판의 강세현상은 올 2월 정부가 국내 유통물량의 35%를 차지하는 말레이시아산 합판에 대한 덤핑관세부가로 가격 경쟁력이 확보된데다, 일본이 지진 재건에 나서면서 국내로 향하던 동남아산 합판의 수급이 깨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건산업 관계자는 “주문량이 늘면서 판매용 재고도 완전 소진돼, 현재는 전 생산라인 모두를 풀가동하고 있는 중”이라며 “합판가격도 3년 내 최고치여서 자체적인 2분기 예상실적 전망을 대폭 상향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