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목재업계로부터 거듭 지적받아왔던 산림청의 관망행정 논란이 인천 북항 배후 목재단지 입주업체 모집 과정에서 또 다시 불거져 나왔다.

지난 7일 산림청은 한국목조건축협회, 한국목재칩연합회, 한국임산탄화물협회 등을 비롯한 6개 목재 관련협회에 인천 북항 목재산업단지 입주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입주신청 마감은 13일. 산림청은 마감을 불과 일주일 남겨놓고 입주 신청 안내 공문을 보내 ‘뒷북’을 쳐 업계의 빈축을 샀다.

최근 협회사들을 중계해 컨소시엄 2팀을 구성, 입주 신청한 대한목재협회 정명호 전무이사는 “입주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려면 한 달 이상은 걸리는데 마감 일주일 전에 공문이라니, 말도 안된다”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그는 “재무재표, 사업계획서, 건설할 공장의 도면과 조감도, 투자자금 조달계획서 등 무려 27개의 양식을 제출해야하는데 업체 하나당 거의 책 한 권 분량이라 서류작업을 대행할 컨설팅 업체를 고용하더라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산림청의 공문이 발송된 7일, 일부 협회들은 바로 회원사들에게 공문을 전달했고 이 공문을 받은 한 협회 회원사인 P대표는 입주신청을 위해 부랴부랴 수소문을 해 대한목재협회에 문의를 했으나 이미 컨소시엄 구성 및 등록이 완료됐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P대표는 “때 늦은 공문으로 ‘뒷북’ 치는 산림청이나, 어떠한 의문 제기나 타당성 검토도 없이 그대로 공문을 전달해 회원들의 혼란을 가중시킨 협회도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산림청 목재생산과 담당자는 “인천 목재단지 조성은 인천항만공사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므로 사실상 입주신청 공지가 산림청의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담당자는 입주신청이 시간적으로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공문을 보낸 이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목재단지 조성이 어제오늘 이야기도 아니기 때문에 업계 대부분은 인지를 하고 있어 별도로 공지를 하지는 않았었다”면서 “그래도 혹시 내용을 모르는 업체가 있을까봐 알려주고자 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산림청의 반응을 전해들은 K목재업체 대표는 “목재업계의 중요한 현안인 목재단지가 산림청 의무가 아니라고 발뺌하면 목재업계는 어디에 기대라는 말이냐”라며 “의무가 아니라면 끝까지 모른 척 하지, 뒤늦게서야 소용없는 공문을 보낸다는 것은 그동안 관망해온 것에 대해 면피를 해보려는 속셈 아니냐”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번 ‘뒷북 공문’ 사태에 대한 업계의 불만은 그동안 거듭 지적돼왔던, 산림청의 관망행정에 대한 비난으로까지 번졌다.
목재단지 입주를 희망했으나 지분율 제한으로 좌절된 ㄴ목재업체 대표는 “최근 목재단지 조성과 관련한 일련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산림청은 뒷짐 지고 있고 일개 협회가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를 상대로 외롭게 싸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그러니까 본래 30만 평에 가까웠던 북항 목재단지 계획이 거듭 축소돼 3만 평까지 쪼그라들지 않았느냐”고 지탄했다.

일각에서는 산림청이 본래부터 국산재가 아닌, 수입목재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는 회의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ㄷ목재업체 대표는 “어떠한 산업에서도 원자재에 있어서는 국산/외산을 굳이 차별하지 않고 있는데 유독 산림청에서는 국산재를 위한 정책에만 치중하는 것을 보면, 업무가 너무 방대해질 것을 우려한 편의주의적인 발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든다”라고 말했다.

대한목재협회 정명호 전무이사는 “산림청이 목재업계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해서 정부나 지자체에 공문도 보내주고 이런저런 협조를 해줘야 마땅한데 강 건너 불구경하듯 수수방관하고 있어, 목재업계는 사실상 지원 없이 각개전투하고 있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정 전무이사는 “그래도 협회에서 이번 목재단지 관련해서 인천시나 인천항만공사 등 많은 기관들과 접촉하면서 목재업계의 현실을 공론화시킨 것은 큰 수확”이라며 “이번 북항 목재단지 조성사업이 부지 규모나 입주자 선정기준 등 목재업계로서는 아쉬운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 지자체에서도 목재업계의 현실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있어 향후 한진중공업 부지의 용도변경 등 목재업계가 당면하게 될 사안들에 대해 목재업계의 목소리가 반영되기가 보다 수월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목재협회는 목재단지 입주가 결정된 업체들에게 입주비용을 지원해주는 방안을 최근 산림청 측에 요청했다. 정 전무이사는 “예산안 통과는 물론, 앞으로는 산림청이 목재업계의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줬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