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기협+건국대 ‘목조건축 지도자과정’ 개강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회장 김광중)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제6기 목조건축 지도자과정-2011년도 가을학기 이론 및 시공실습교육’이 개강한다. 

 

 

AHEC, 친환경 건축세미나 개최

미국활엽수수출협회(AHEC)은 지난 8월24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1 국제가구 및 인테리어 산업대전’에 미국활엽수관을 마련, 참가함과 동시에 전시 첫 날인 24일 킨텍스 3층 국제 회의실에서 미국의 저명한 친환경 건축가 브라이언 코트(사진)을 초청해 주제발표를 했다.
브라이언 코트는 시애틀 소재 워싱턴 대학에서 건축석사를 취득하고 현재 미국 시애틀의 Miller & Hull 건축 설계사무소에서 수석 건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지속적이며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건축의 전문가이다.

부산 및 경남지역 목조건축 활성화 간담회

캐나다우드는 지난 8월20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부산 및 경남지역 목조건축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먼저 정태욱 소장(사진)의 캐나다우드 소개가 있은 후 한국목조건축협회의 장길완 운영위원장이 협회 소개를, 광장건축사사무소 이현욱 소장이 ‘땅콩집’을, 미추건축사사무소 송재승 소장이 ‘설계 디테일집’, 김갑봉 기술위원장이 ‘목조건축 5-STAR 품질인증사업’을 각각 소개했다.

 

바른 목조주택 짓기와 5-STAR 세미나

케이에스하우징(대표 장길완, 사진) 은 이달 1일부터 5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1 서울국제건축박람회’ 기간 동안 ‘바른 목조주택 짓기와 목조주택 품질인증(5-STAR)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목조건축협회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에는 문화도시연구소 주대관 소장이 저에너지 주택에 대해, 케이에스하우징 대표이자 한국목조건축협회 운영위원장인 장길완 대표가 목조건축 5-STAR 품질인증 제도를 일반인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KIAD 여름국제세미나 2011

한국조형예술원(KIAD)의 여름국제세미나가 지난 8월23일 서울 도곡동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열렸다.
KIAD, 가람가구학교,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한국목가구조형협회가 공동주최하고 미국활엽수수출협회(AHEC), 한국목조건축협회 등이 후원한 이번 국제세미나에는 ▲미국의 저명한 친환경 건축가 브라이언 코트(Brian Court)의 ‘목재와 지속성 있는 디자인’ ▲KIAD 서보명 교수의 ‘삶터로서의 녹색문화도시 디자인’ ▲가람가구학교 가람 김성수 교장의 ‘목가구와 퍼니테리어’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2011 인제신남집짓기 준공식

(사)문화도시연구소(대표 주대관)는 지난 8월4일 인제군 남면 신남리에서 이번 해로 10회째를 맞는 ‘2011 인제신남집짓기’ 준공식을 이기순 군수 등 지역유지와 후원자, 참여학생 등이 모인 가운데 거행했다.
집짓기 사업에는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박찬규) 건축가위원회가 관여돼 있어 이날 이원열 부회장, 김중근 부회장, 장길완 운영위원장, 이국식 기술위원 등이 참석했다.
후원사로는 삼익산업, 시스홈씨엔엘, 엔에스홈, 우드뱅크, 이건산업, 캡스톤(가나다순 등이 자재를, 케이에스하우징이 전 기간 동안 기술지원을 했다.

목건협 건축가위원회 개최

한국목조건축협회 내 건축가위원회 주대관 위원장은 8월16일 광주 엔에스홈 회의실에서 금년 두 번째 건축가위원회를 열어 협회 건축가위원회가 관여한 2011 인제신남농촌집짓기사업 결과보고와 8월27일부터 실시하는 제12기 우드유니버시티 교육에 우수회원 추천, 전문세미나 등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산림탄소순환마을 5-STAR 품질인증 실사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박찬규)는 지난 8월19일에 경북 봉화군 춘양면에 (주)시스홈씨엔엘(대표 이국식)에서 시공하는 산림탄소순환마을의 5-STAR 품질인증 실사를 진행했다. 제24, 25, 26호에 대해 2차실사가 진행됐으며 협회 이원열 부회장과 김갑봉 기술위원장, 장길완 운영위원장이 참석했다.

제2회 공업화 목조건축 국제 심포지엄

국립산림과학원과 한국목재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2회 공업화 목조건축 국제 심포지엄’이 이번달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나라와 유럽 등 대형 목조건축의 설계와 시공 등 진보된 기술과 철학을 공유하고, 산업체와 대학, 연구기관, 정부가 함께 목조건축 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로 열리는 것으로 대형 목조건축의 기술과 사례, 황룡사 9층 목탑 복원연구, 유럽의 교육용 목조건축물 설계 사례 등 다양한 주제발표가 이어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