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국내 가구회사 대표이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PB 반덤핑 관세 연장저지를 외치고 있다.
 가구업계는 파티클보드(Particle Board)의 반덤핑 관세 중단을 위해 궐기대회까지 열었지만 무역위원회 덤핑조사팀은 지난 23일 오후 전체회의를 통해 태국·말레이시아산 PB의 반덤핑 여부를 조사키로 결정했다.

한국합판보드협회(회장 승명호)는 지난달 기획재정부에 동남아산 PB반덤핑관세 부과기간 연장재심을 신청한 상태이다.

이에 가구업계는 ‘PB반덤핑관세 연장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지난달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PB반덤핑관세 연장저지 범 가구인 결의대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책위는 태국·말레이시아산 PB는 기본관세 8%에, 지난 2009년 4월부터 2012년 4월까지 덤핑방지관세 7.69%가 부과돼 15.69%의 관세를 부과해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내가구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책위는 반덤핑관세 부과기간 연장저지를 위해 가구인들의 서명운동을 전개해 지난 11월11일까지 1만 명의 서명록을 확보해 결의문과 탄원서 등을 국회, 기획재정부, 무역위원회 등 5개 정부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합판보드협회는 반덤핑제도를 불공정 무역행위의 시정을 위한 제도로 활용하기보다 3~4년 주기로 습관적으로 덤핑 제소해 덤핑관세부과를 통한 국산 파티클보드 가격인상 소재로 활용해 반사이익을 기대고 있는 실정”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덤핑관세와 더불어 가구산업 역관세 구조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합판보드협회의 관계자는 “덤핑 자체는 범죄”라고 말문을 열었다. “협회 입장에서의 반덤핑 부과기간 연장 재심은 국내 보드산업의 보호를 위해서인데 습관적으로 덤핑을 제소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가구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중국의 저가제품의 국내시장 도입 저지가 우선”이라며 대책위의 의견에 반박했다.

이어 “지난해 D업체의 보드공장이 문을 닫은바 있는데 외국산 제품으로부터 국내 보드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목숨 걸고 막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