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희망이 되는 나라 실현에 노력”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지난 27일 오전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전국 16개 시·도 산림담당 국장 및 과장, 지방산림청장, 산림조합중앙회 임원 및 이사조합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산림관계관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이돈구 산림청장은 “숲이 희망이 되는 나라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북부청, 친환경 캘린더 제작·보급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윤영균)은 제8회 아름다운 산림사진 입상작 및 입선작을 담은 친환경 캘린더를 제작해 보급했다. 윤영균 청장은 “상단 용수철 제거로 비용 및 자원절약과 함께 휴양문화보급에도 기여하는 1석3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친환경 캘린더 제작 의의를 밝혔다.

 

중부청, 사방사업 대폭 확대
중부지방산림청(청장 홍명세)은 올해 대전과 충청남북도 지역에 산림재해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전년 대비 2배 증액된 7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방댐 20개소, 계류보전 5㎞, 산지보전 5㏊ 등 각종 재해예방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부청, ‘산불’ 사전 차단에 나서
서부지방산림청(청장 윤정수)은 산불위험이 높은 봄철 건조기에 대비해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홍천관리소, 사유림 매수
홍천국유림관리소(소장 고연섭)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흡수원의 안정적인 확충을 위해 국유림이 전국에 고루 분포되도록 올해 약 1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홍천, 횡성, 원주 지역의 사유림 총 68㏊를 매수할 계획이다.

 


고로쇠 수액채취 특별 교육 실시
순천국유림관리소(소장 김백수)에서는 임진년 새해를 맞아 국유림 내 고로쇠 수액채취 신청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20일 고로쇠 수액채취기술 및 사후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평창관리소, 영림단간담회 개최
평창국유림관리소(소장 임영석)는 2012년 산림사업 계획을 알리고 현장 애로사항을 듣기 위한 기능인영림단 간담회를 지난달 19일 개최하고, 예산 30억 원을 투입해 1,900㏊에서 숲가꾸기를 실시해 17,000㎥의 목재를 수집할 계획이며 이중 상반기에 65%인 19억5천만 원을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업인 신년인사회 개최
한국임업진흥원 개원식이 열린 지난달 26일 개원식과 함께 임업인 신년인사회가 개최됐다.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KBS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행사에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 이전제 회장, 대한목재협회 양종광 회장, 한국목조건축협회 박찬규 회장, 이원열 부회장, 한국합판보드협회 정하현 이사 등이 참석했다.

목건협, 서울국제건축박람회 출품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박찬규)는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2012서울국제건축박람회에 출품했다. 지난 28일에는 부대행사로 코엑스홀 E6호에서 캐나다우드와 함께 목조건축 세미나를 개최했다.

 


분과설립관련 이사회 개최
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오는 2월 3일 조치원 분과설립 관련해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치원에 분과설립을 통해 남부지방권의 회원사들과의 소통을 넓혀나가고 교육과 세미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캐나다우드·목건협, 5-star MOU 체결
캐나다우드(소장 정태욱)는 지난달 28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2012년 캐나다우드의 활동 계획을 소개하고, 캐나다 목재산업의 현황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별도로 한국목조건축협회와 목조건축 5-star 품질인증 MOU 조인식이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산림청 인사 (2012년 1월 26일자)
■ 고위공무원 전보
▲ 해외자원협력관 김용하
▲ 산림보호국장 김현식
▲ 국립수목원장 신준환
▲ 산림교육원장 백종호
▲ 동부지방산림청장 허경태

■ 고위공무원 파견
▲ 중앙공무원교육원 파견 류광수

■ 과장급 전보
▲ 해외자원개발담당관 고기연
▲ 도시숲경관과장 원상호
▲ 산림휴양문화과장 최수천
▲ 산림교육원 교육기획과장 최광철

국립산림과학원 인사 (2012년 1월 26일자)
■ 부장 전보
▲ 산림정책연구부장 주린원

■ 과장급 전보
▲ 산림경제경영과장 박용배
▲ 산림복지연구과장 김재준
▲ 기후변화연구센터장 이경학
▲ 산림생태연구과장 성주한
▲ 산림수토보전과장 배상원
▲ 산림생명공학과장 안진권
▲ 재료공학과장 박문재
▲ 화학미생물과장 조성택
▲ 산림생산기술연구소장 김석권
▲ 난대산림연구소장 변광옥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