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장학회 만들어 직원자녀 지원
지난해 정부업무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산림청(청장 이돈구)이 당시 받은 포상금으로 장학회를 설립했다. 산림청은 올 신학기부터 업무수행 중 상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직원 자녀들을 지원하는 ‘푸르미장학회’를 운영한다. 장학회 기금은 지난해 받는 포상금 5000만 원이다.

인도네시아 영림공사 사장 산림조합 방문
장일환 산림조합중앙회장은 2월 29일, 방한 중인 인도네시아 밤방 숙마난또 영림공사 사장 및 현지관계자 일행과 만나 한·인니 양국 간 구체적인 산림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고로쇠수액, 고혈압·체중감소 효능 입증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구길본) 화학미생물과 수액연구팀은 지난 6일, 충북대 수의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고로쇠수액의 효능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혈압저하 효과와 비만억제 효과 입증가능성을 확인했다. 고로쇠 수액은 뼈에 좋다고 해서 ‘골리수(骨利水)’로도 불리며 민간요법에서는 위장병과 신경통, 관절염 등에 유용하게 사용돼 왔다.


북부청, ‘청태산 치유의 숲’ 서비스 시작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윤영균)은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숲체원 내에 위치한 ‘청태산 치유의 숲’을 3월 5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 개장한 ‘청태산 치유의 숲’은 건강측정실과 물치유실, 열치유실 등을 갖춘 포레스트 힐링센터를 중심으로 치유숲길 등과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다.

동부청, 직원대상 한·미 FTA 교육 실시
동부지방산림청(청장 허경태)은 2012년 3월 15일 발효예정인 한·미 FTA에 대한 직원들의 올바른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한·미 FTA 시책교육’을 지난달 28일 실시했다. 동부지방산림청 직원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한·미간 관계에 대응하는 새로운 산림정책을 세우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남부청, ‘탄생목 심기행사’ 실시
남부지방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숲에서 행복을 찾는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체계구축 계획의 일환으로 가족이 함께 나무와 숲의 소중함과 탄생의 기쁨을 나눌 수 있는 ‘탄생목 심기행사’를 개최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는 경북 안동시 서후면 저전리에서 만2세~만5세 사이의 유아 50명과 그 가족을 초청해 아이 이름으로 나무를 심었다.

 

서부청, 올 해 나무심기 첫 삽 뜨다
서부지방산림청(청장 윤정수)은 2월 28일 전남 장흥군 유치면 신월리 산2-1번지에서 지방청, 관리소, 지자체 및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 해 첫 나무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금번 행사를 통해 자체 양묘장에서 생산한 편백나무 3,000본을 심었고, 서부청은 올해 623㏊의 면적에 소나무 등 8개 수종 148만 본을 심을 예정이다.


녹색사업단, 해외산림분야 장학생 선발
녹색사업단(단장 장찬식)이 개도국 출신 산림분야 석·박사 장학생을 선발한다. 사업단의 ‘개도국 출신 석박사 장학지원 프로그램’은 개도국 출신 산림분야 인재를 국내 산림대학원 장학지원을 통해 산림전문가로 육성하고 우리나라 해외산림사업 진출을 위한 국제 산림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자는 사업단 홈페이지(www.kgpa.or.kr)에 공고된 양식으로 오는 3월 27일까지 이메일 및 우편접수로 지원 가능하다.

목건협 제16차 정기총회 개최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박찬규)는 지난 2월 28일 서초동 외교센터 12층 포에버리더스 사파이어홀에서 제16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산림청 김남균 차장,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 이전제 회장, 한국임업진흥원 백을선 총괄본부장 등 각계 각층의 외빈과 협회 고문, 자문위원 및 회원 총 80여 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지난해 사업보고와 결산 및 2012년 사업계획과 예산, 이사선임, 제주지회 설립의 안건을 심의 의결 했고, 2부에서는 협회주요사업을 보고했다.

파렛트컨테이너협 정기총회 개최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는 지난 23일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월말로 임기만료되는 이경호 회장(영림목재) 후임으로 LogisALL의 서병륜 회장을 선임했다. 이에 이경호 전임회장은 명예회장으로, 김정식 명예회장은 고문으로 추대됐다.

산림조합중앙회 인사(2012. 3. 1)
비서실장                         최기열
회원지원부장                   류재철
충청남도지회                   이수희
기획조정실 운영평가팀장    송문서
신용사업부 상호금융팀장    김만식
신용사업부 채권관리팀장    오근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