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충병 최초 신고한 주민에 포상금
이돈구 산림청장은 지난 3월 26일 재선충병 발생현장인 충남 보령시 청라면 일대 산에서 최초로 소나무재선충병을 신고한 주민 김동표 씨를 직접 찾아가 신고포상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소나무재선충병 신고 포상금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자연보전지구 등 중요지역에서의 경우 최대 200만 원까지 지급된다.


목재펠릿 제조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장일환)는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 가평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 목재펠릿 보급 핵심주체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한 ‘2012년 목재펠릿 제조시설 운영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불 초전박살! 기계화 지상진화 기동훈련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윤영균)은 산불예방 및 초기 진화역량 강화를 위해 홍천군 홍천읍 상오안리 산불진화 상설훈련장에서 기계화 산불진화시스템을 활용한 산불진화 기동훈련을 3월 26일 실시했다. 특히 4월은 윤달로 묘지이장이 성행할 것으로 예상돼 어느해보다 산불발생의 위험이 높아 산림당국에서는 긴장의 끈을 조이고 있는 상황이다.


중부지방청, 목재수급 간담회 개최
중부지방산림청(청장 홍명세)은 목재업계 관계자들과 ‘2012년 목재수급 간담회’를 3월 27일 청사 회의실과 목재생산 현장에서 진행했다. 중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작년에 비해 27% 증가한 목재생산 계획량 6만7천㎥을 달성하고 산업용재의 원활한 공급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통시장 활성화, 산림가족 동참해요!
남부지방산림청(청장 남성현)은 3월 23일 15시부터 안동시 서부동에 위치한 안동구시장 상인회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해 9월 안동시 옥야동에 위치한 중앙신시장과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강원도 최북단에서도 첫 나무심기!
동부지방산림청(청장 허경태)은 3월 22일 강원도 휴전선 최북단 민통선지역인 고성군 명파리에서 올해 첫 나무심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동부지방산림청은 자작나무와 소나무 6,000여 그루를 심는 재해방지림을 조성할 계획이다.

 


희망을 담은 나무! 나누어 드립니다.
서부지방산림청(청장 윤정수)은 나무심기 철을 맞아 소속 국유림관리소에서 식목일 전후로 지역 주민들에게 무료로 ‘나무 나누어주기’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주요 수종은 집 주변에 심기 알맞은 철쭉, 감나무, 매실나무 등 9종 2만 본이며, 수종에 따라서 1인당 2본∼5본씩 나눠준다.

 

녹색사업단, 산림특성화고 육성 지원
녹색사업단(단장 장찬식)은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와 지난 3월 23일 ‘산림교육 활성화 및 산림분야 특성화고 육성’을 위한 MOU를 맺었다. 녹색사업단은 산림분야 특성화고인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의 조기정착과 발전을 위해 녹색자금 2억을 지원한다.

 


대한목재協, 경실련 20주년 총회 참석
대한목재협회(회장 양종광)는 지난 3월 30일 인천 YMCA 회관에서 열린 ‘인천경실련 창립 20주년 정기총회’에 참석했다. 이날 인천경실련은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정기총회가 끝난 뒤 후원의 밤 행사를 개최해 그간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제67회 식목일 기념 KBS 열린음악회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박찬규)는 지난 3월 20일 KBS본관 홀에서 제67회 식목일을 맞이해 열린 열린음악회에 참석했다. 산림청은 기후변화 대응 및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구축과 봄철 나무심기 및 산불예방과 산림의 휴양복지 등 다양한 기능을 홍보하기위해 열린음악회를 개회했는데 협회에서는 4명 참석했으며 4월 1일 오후 6시에 KBS1 TV에서 방영됐다.


산림청 인사<2012년 3월 26일자>
■서기관 승진
법무감사담당관실 민한기(閔韓基)
■기술서기관 승진
국제협력팀 이용권(李容權)
산불방지과 강신원(姜信元)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