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포레스트(대표 정복균)는 최근 전남 순천에 지상 1층의 목조주택을 설계했다. 전원주택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건축주는 전원주택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택지를 분양 받아 파인포레스트에 건축 설계를 의뢰했다. 이 주택은 건축물과 주변 자연 경관과의 조화를 가장 주안점으로 두고 설계했다.

 이 주택의 대지는 낮은 야산을 개발한 단지로 경사지가 있는데, 일반 콘크리트 구조가 아닌 목조로 설계한 이유 역시 자연 경관과의 조화를 이루는 데에는 목조주택이 가장 적합한 설계라고 생각됐기 때문이다.

건축주와의 많은 협의를 거쳐 실내 공간 계획을 구상했는데 대지 출입부터 현관진입, 거실과 주방 및 방과 화장실 등 출입 동선들을 가족 구성원등과의 협의를 통해 각 실의 크기를 고려해 설계했다. 건축 계획을 구상할 때 많은 시간을 들인 만큼 시공 과정에 있어 큰 어려움 없이 설계 변경을 하지 않고 완공할 수 있었다.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대지면적: 827㎡, 건축면적: 115.68㎡, 연면적: 113.52㎡/ 지상1층, 주차 1대 설치/ 공법: 경골목구조재(2'×6', 2'×4')/ 창호: 수입산 시스템창호, 단열재: 그라스울 단열재/ 외벽마감재: 황토벽돌과 스타코 마감, 내부마감재: 목재사이딩과 지정벽지/ 지붕재: 목구조 및 기와마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