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미건축(대표 강호병)은 최근 경기도 평택시 지산동에 2층 목조주택을 설계했다. 몇 년전 화미건축에서 시공한 지인의 추천을 받아 시공을 의뢰했다는 건축주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목조주택을 짓기를 희망했다. 이 주택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주 도로에서 주택의 전면이 한 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자리했기 때문에 파사드에 중점을 뒀다.

심플하고 모던한 외부디자인에 맞춰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마감이 될 수 있도록 마감재와 컬러 선택에 주안점을 둬 설계했다. 실내 공간 배치에 있어서는 가족들의 동선에 거실이 방해를 받지 않도록 크고 넓찍하게 설계했고 전면에 큰 창을 설치해 조망에도 신경썼다. 이 주택은 잘 나뉘어 분양된 주택지라서 설계 시 어려웠던 점은 없었지만 시공기간동안 주변 주택이 모두 입주해 있어 소음과 안전문제에 신경을 써 공사를 했다.

화미건축은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남은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만들었고, 중간중간 편하게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간의 의자등을 마련해 개인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데도 주안점을 둬 시공했다.

경기도 평택시 지산동/ 대지면적: 601㎡, 연면적: 206.41㎡, 건축면적: 118.06㎡, 건물규모: 1동 2층/ 주차장: 2대 가능/ 공법: 경량 목구조/ 구조재: SPF 2×6/8/12/20,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창호(드리움), 단열재: insulation 이소바 R-30,19,11/ 외벽마감재: 스터코, 인조석, 시멘트사이딩, 내벽마감재: 도장, 실크벽지, 지붕재: 아스팔트슁글(이중그림자슁글)/ 문의: 031-772-7845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