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창호 전문기업 이건창호(대표 안기명)는 한옥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 전통창호의 아름다움과 시스템 창호의 기밀 성능 및 에너지 절감의 효율성을 잘 조화시킨 ‘한식 시스템창호’를 선보이고 있다.

완자살, 용자살 등 전통 문양의 창살 디자인을 입혀 한옥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으며 손잡이 역시 전통적인 느낌의 정갈한 문고리 디자인을 응용했다.

‘한식 시스템창호’는 서양식 주거 방식에만 적용되던 L/S(Lift Sliding) 시스템을 전통 가옥 및 생활 한옥 등에 어울리도록 디자인된 제품으로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유럽식 창호 기술과 결합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건창호 관계자는 “실내에 전통 창호 하나만 더해도 한옥의 옛스럽고 정갈한 분위기가 살아난다”며 “한옥형 주택이 친환경 웰빙 주택으로 새롭게 주목을 받고, 내부 공간만이라도 한옥 풍으로 꾸미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정갈하고 소박한 전통 창호로 손쉽게 전통미와 현대미가 조화된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건창호는 전통과 현대의 미가 어우러진 디자인을 인정받아 창호업체 최초로 ‘2008년 하반기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에서 본상인 조달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