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보니 Ebony

학   명 : Diospyros spp.
과   명 : 감나무과 Ebenaceae
지역명 : Abokpo, Osibin, Evila, Mevini, Douala, Epinde-Pinde, Mopini, Bingo, Ngoubou, Sakalave, Mapingo, Lopingo
분   포 : 이 종의 분포는 대단히 넓으며, 가봉, 카메룬, 나이지리아의 것과 마다가스카르, 모리시어스에서 생산되는 것까지 포함한다.

재감사진

 

 


수형
서아프리카의 에보니는 높이 약 20m, 지하고 약10m로 가공면에서 수형이 나쁘고 직경도 비교적 적어서 50~60㎝이다. 수피는 가늘고 길이방향으로 선이 있고 거므스레한 회색의 인편을 이룬다.

육안특성
D. crassiflora의 변재는 좁고 도백색이나 엷은 적갈색으로 변한다. 회색 또는 흑색의 큰 심재를 갖는 것, 흑색의 줄무늬를 갖는 것 등이 있다.
(1)Black ebony: 엷은 색의 점과 줄무늬가 전혀 없는 것
(2)King ebony: 흑색 또는 농적갈색에 불규칙한 줄무늬가 있는 것
(3)Queen ebony: 흑색과 엷은 황색, 등색의 재가 불규칙한 줄무늬가 있는 것.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3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주위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3열이며 층계상으로 배열하고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는 통직 또는 약간 교착하며 나무갗은 매우 곱다. 비중은 매우 커서 1을 넘는다. 수축은 크고 강도는 비중을 감안하면 보통이다. 대단히 단단한 나무로 가공이 곤란하며 건조·접착이 불량하고 도장성은 양호하다.

용도
세공, 가구, 장식, 악기, 조각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립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