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현가식 마루와 원목마루의 작업기준선 설정법
만약 벽이 직각이 아니거나 굽었다면 벽에서 15㎜ 떨어져 먹선을 친다. 이 선을 작업 기준선으로 사용하고, 마루의 첫번째 열을 시공한다. 벽이 만약 일직선이라면 벽을 따라 10~12㎜ 간격판을 대고 마루판을 간격판에 밀착해 첫 줄을 시공한다.

벽의 직각도를 측정하는 법
만약 선택한 바닥재가 자재나 문양에 의해 일직선의 측면을 갖고 있다면 시공하기 전에 준비를 잘하는 것이 좋다. 아래 4가지 간단한 기술로 모서리와 공간이 직각인지 구별할 수 있고 벽이 일직선인지 알 수 있다.
모서리 기준점에서의 거리가 목구조용 직각자보다 길다면 모서리에 직각자를 대어 확인할 수 있고 3-4-5 법으로도 판단할 수 있다. 모서리에서 한 방향으로 3피트 지점을 표시한다. 같은 방법으로 다른 방향으로 4피트 지점을 표시한다. 두 표시점이 바닥으로부터 같은 높이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라. 그리고 나서 두 점간 거리를 측정한다. 3번째 측정치가 정확히 5 피트라면 모서리는 정확히 직각이다.
돌출된 벽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줄자와 석공용 실을 사용할 수 있다. 벽의 양 끝점 모서리로부터 같은 지점에 석공용 줄을 친다. 몇몇 지점에서 줄과 벽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이러한 측정결과로 벽체의 돌출, 굽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조수와 함께 줄자를 대각선으로 펴라. 측정치를 기록하고 반대쪽 대각선을 측정한다. 만약 두 측정치가 같다면 모서리는 거의 직각이다. 다만 대각선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모서리는 직각이 아니므로 차이를 보정하기 전에 어느 모서리가 예각(90도 미만)이고 둔각(90도 이상)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문선몰딩의 절단
카펫을 시공할 계획이 아니라면 바닥재가 문선몰딩 하부로 마감되기를 기대할 것이다. 이것은 문선몰딩이 바닥재와 벽사이의 틈새를 덮어 주게돼 문선의 제거없이 수축과 팽창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문선에 밀착시킨다면 틈이 생기거나 마루판이 솟아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문선을 절단하는 데는 몇 분이면 족하다. 만약 세라믹 타일이나 파켓을 시공한다면 바닥재가 접착제 위에 위치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므로 접착제 높이를 고려해 타일 높이보다 3㎜ 더 높게 문선을 절단해야 한다.
이러한 시방은 세라믹 타일이 문선 몰딩 하부에 끼워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문선몰딩 절단법
1. 문선몰딩에 바탕바닥과 바닥재 조각을 댄다. 바닥재 높이 보다 3㎜ 높은 지점을 표시한다.
2. 문선 절단용 톱으로 표시한 선을 절단한다.
3. 정확히 절단되었는지 문선몰딩 하부로 바닥재 조각을 넣어본다.

문지방과 몰딩류
원목마루나 강화마루를 시공할 때 온도와 습도의 변화로 마루판이 수축하고 팽창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도록 바닥과 벽사이에 10~12㎜의 틈새를 둬야 한다.
또한 문지방, 방과 방사이, 파이프와 같은 자그마한 고정물체 둘레 등도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덮어져야 한다. 어떠한 여건하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몰딩이 있다.
모든 것이 마감될 때까지 바닥시공이 완료됐다고 할 수 없다. 이러한 몰딩들은 전문적으로 마감된 것처럼 보이는데 도움이 된다. 몰딩의 명칭들은 제조업체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도 있다.

몰딩류 마감 예
카펫 연결몰딩은 마루판과 카펫사이에 점진적인 연결부를 형성하는 마감재로 사용된다.
계단코는 계단 디딤판과 챌판이 만나는 곳의 계단 측면 노출부위를 덮는 마감재다. 또한 아래로 한단 꺾일 때와 계단참에도 마감재로 사용된다.
여닫이 유리문이나 문지방 앞에서와 같이, 작은 문지방은 걸레받이나 사분원 몰딩으로 마감될 수 없는 곳이므로 ㄷ자 형태의 프로파일로 마감한다. 연결 쫄대는 재료가 다르고 높이가 다른 바닥재 사이에 사용된다.
중첩 연결재는 서로 인접한 공간의 바닥재의 높이가 다를 때 사용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