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라는 하나의 키워드를 가슴속 깊이 품고,
각기 다른 필드에서 분주히 달려 나가는 그 남자들.
나이가 중요한 것도 아니요, 가방끈의 길이가 중요한 것도 아니다.
이 남자들 머리 속에서는 어쩌면 골프, 술, 유흥에 대한 관심보다는
목재라는 단어가 늘 맴돌고 있을 것이다.
지난 1년간 한국목재신문이 만나 온 목재와 연애중인 木材人들의 관심사를 다시 한 번 되짚어봤다.

왜 목조 주경기장이 필요하나?

이름 : 구길본 대표 소속 : 국립산림과학원 키워드 : 평창올림픽
2011년 밴쿠버올림픽 빙상 경기장 ‘리치먼드 올림픽 오벌’은 우리 국민에게도 낯익지만 그 건물이 목조라고 생각하는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그 지역에서 좀벌레 피해를 입은 목재를 활용해 지어졌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도 드물 것이다. 리치먼드 오벌은 빼어난 건축미와 세계적 수준의 시설을 갖췄고 올림픽이 끝난 이후 사회체육시설로 활용돼 지역경제와 문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 국민도 알아야 한다. 이제 우리도 기존과 다른 경기장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나라가 올림픽을 치르면서 산업과 경제발전을 도모했다. 이는 역사적 반증이다. 우리가 하계 88올림픽을 치르면서 경제도약의 발판으로 삼았었다. 이제는 우리 사회가 무겁고 차가운 철근 콘크리트 일색에서 탈피해 친환경 목조건축이 본격적으로 필요할 때라고 본다. 동계올림픽 주경기장 건축을 통해서 사회적으로나 기술적으로 한 층 발전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우리가 평창올림픽 사이언스 오벌을 목조로 짓게 된다면 관련 기술의 개발로 인해 새로운 건축기술문화가 태동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 이 친환경 건축물은 한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사실 우리는 80m가 넘는 황룡사 9층 목탑을 지었던 민족 아닌가?

목조주택자재, 정품만을 고집한 배경은?

이름 : 박일규 회장 소속 : 엔에스홈 키워드 : 목조주택
군대에서 물자공급 담당을 했었는데 그 당시 미국산 2×4 규격재와 판재를 다뤘고 합판이나 도료도 취급했다. 당시만 해도 보드푸트 단위를 계산할 사람도 적었을 때였다. 그런 배경이 정품을 취급하는 데 밑거름이 됐고 집안 내력도 정직함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몸에 베인 것도 있다. 새로운 영역에 대한 고민이 많을 무렵, 각 나라의 목재산업을 벤치마킹하고 있었는데 일본의 목재산업이 롤모델이 됐다. 과거 치수가 적거나 미건조 상태의 목재를 대부분 팔았는데 비싸더라도 정각재와 건조재만을 팔아왔다. 처음에는 고생이 많았다. 비싸다는 평 때문에 사업 초기엔 고전했지만 제품을 써본 분들이 다시 찾는 횟수가 많아졌다. 정치수 규격도 문제였지만 정량이 나오지 않은 환경에서 우리집은 믿을 수 있는 품질과 정량거래로 알려져 단골이 늘어났다. 한 번 거래를 해 본 회사는 그 다음부터 믿고 사는 고객이 됐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중앙회의 목재업계 첫 임원

이름 : 이경호 대표 소속 : 영림목재 키워드 : 중소기업중앙회
제가 목재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부회장에 선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에 가구공업협동조합에서 부회장직을 역임한 바 있지만 목재업계에서는 처음입니다. 그동안 우리 목재공업협동조합은 42년의 역사를 지녔음에도 중소기업중앙회에 임원이 되지 못했습니다. 신임 중앙회장께서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목재산업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어 저에게 일할 기회가 주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책임을 느끼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부나 지자체 발주 사업에 목재사용을 권장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속한 정보전달의 역할과 함께 목재산업에 도움이 된다면 목재업체를 대표해서 의견을 개진하고 물밑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부회장으로서 중소기업중앙회 고유의 업무를 하면서도 뿌리산업인 목재산업을 위해 법과 제도개선에 대해 일조를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특수목과 페이퍼 몰딩… 두 마리 토끼잡자

이름 : 강원선 대표 소속 : 태원목재, 우딘 키워드 : 페이퍼몰딩
태원을 설립한 뒤로 가격경쟁보다는 주문재이면서 남이 할 수 없는 사이즈나 품목을 생산해 차별화를 뒀다. 하지만 IMF 이후로 고급시장이 붕괴돼갔다. 고급가구, 고급인테리어 시장이 사라져 갔기 때문에 중저가 시장을 공략할 아이템을 찾다 페이퍼몰딩 생산회사인 우딘을 설립했다. 그 당시만 해도 PVC 필름 몰딩이 주류였는데, 나는 보다 친환경인 페이퍼를 사용한 몰딩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설립했다. 10년 가까이 페이퍼 몰딩을 하면서 가격경쟁에 상당히 고전했지만 후회하지 않는다. 시작 때와는 달리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재 인식이 높아져 지금은 또 다른 기회를 갖게 됐다고 본다. 흥행은 하지 못했지만 차기작에 대한 실마리를 충분히 건졌다고 본다. 최근 소비자들은 보다 친환경적인 소재를 갈망하고 있다. 태원은 오랫동안 고급 특수목을 다뤄왔기에 색감이나 수종 특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다. 이런 경험과 페이퍼몰딩 생산 경험을 살려서 우딘만의 진짜 ‘친환경 몰딩’으로 시장의 흐름을 바꿔가겠다. 
 

차세대 제품은 어떤걸 준비해야할까?

이름 : 김병진 대표 소속 : 전일목재산업 키워드 : 변화
목재산업을 사양산업이라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는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패턴이 변할 뿐입니다. 지금은 오히려 전보다 더 쉽게 목재를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도 목재시설물을 선호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가깝게 목재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산업처럼 기술개발하고 품질관리에 철저해져서 더 신뢰받고 선호받는 제품을 생산하면 지속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하게 생산되는 게 목재 말고 또 뭐가 있습니까? 저번에 독일에 가서 프리컷 가공기계를 봤습니다. 향후 한옥소재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예정대로라면 연말에 들여와 설치할 예정입니다. 프리컷 가공 기계는 당장은 아니라도 나중에 필요한 역할을 하리라 봅니다. 한옥시설이나 조경시설물 쪽에서도 이 기계를 통해서 개발해야 할 제품이 있습니다.

목재도 패션이다

이름 : 하종범 사장 소속 : 에이스임업 키워드 : 패션
낙엽송 합판은 크랙이 가도 임자가 있었지요. 낙엽송 합판은 옹이, 색상, 무늬가 달라도 취향에 따라 쓸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여서 젊은 층의 클래식한 취향으로 인해 낙엽송을 찾는 수요가 늘어났어요. 복고풍의 트렌드가 낙엽송 인테리어와 매치가 됐다고 봅니다. 낙엽송의 매력은 사용자에 의해 아주 멋지게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지요.
낙엽송 합판도 하나의 트렌드이고 고재도 하나의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말 실감나는 고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기술 완성도가 만족스럽지 않지만 머지않아 해결될 것으로 봅니다. 회사의 이름이 알려져 불특정 거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고재 주문도 그렇습니다. 낙엽송은 합판소재이지만 고재는 원목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더 자연친화적입니다. 최근들어 질감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브러싱, 쏘잉, 엠보싱 처리를 통해 질감을 극대화하고 엔틱한 느낌을 살려보려 합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 컬러패턴인데 다양한 방식의 협력으로 풀어보려 합니다. 고재시장은 낙엽송 합판보다 더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프리컷 장비를 수입해 온 이유는?

이름 : 민승홍 대표 소속 : 금진목재 키워드 : 프리컷
조경시설재 시장이 더 커지지 않고 조경용 데크재 시장이 커지는 시점이었을 겁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경시장과 전통건축시장에 사용되는 목재를 가공하는 프리컷 기계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그러다 한국의 수가공 치목과 가장 잘 어울리는 가공기계를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기계작동 말고도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초기에 투자한 프리컷 시설비용 만큼 상응한 수업료를 냈습니다. 3년 가까이 무지 고생했습니다. 하드웨어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데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건축부재 그것도 전통에 가까운 목재부재를 기계화하는 작업을 중소기업이 감내하기엔 녹록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정자, 일주문, 아파트 한옥인테리어 작업을 통해서 끊임없이 연구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려면 설계, 기계가공, 시공 등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서포트 해 줘야 합니다. 좋은 목재에 대한 안목도 있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부족하면 한 발도 떼기 힘든 사업입니다. 금진목재의 프리컷 사업은 이제부터 탄력을 받는 느낌입니다.

국내 최초의 목재전문박람회에 대한 소감은?

이름 : 이전제 교수 소속 :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키워드 : 목재산업박람회
처음으로 목재산업박람회를 시작하는 일이라 만만치는 않았다. 다른 건축박람회를 통해 목제품이 건축자재의 일부분으로 비춰지는 것을 벗어나 다양한 용도로 보여주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목재가 건축의 일부 소재가 아니라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문화소재임을 인식시키고 친환경시대에 가장 어울리는 소재임을 피부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전시 횟수가 많아지면서 목재산업전시 부분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겠지만 목재와 목재문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길 바라고 목재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시회가 되길 진정으로 바란다. 산업박람회는 그 산업의 꽃이다. 많은 성원 바란다.

목재문화재를 위한 연구포럼이 있나?

이름 : 김익주 박사 소속 : 경담문화재연구소 키워드 : 문화재 복원
문화재의 관리 주체는 국가인데 국가의 예산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있고 그 틈새에서 발생하는 보수나 유지부분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보호적 조치나 보전에 관련된 보수 일을 합니다. 망가진 것, 썩은 것, 부서진 것을 어떻게 되돌릴 것인지 연구하고 보존처리를 하는 게 저의 주된 일입니다. 아직 목재문화재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 포럼은 없습니다. 전통과 과학은 대립하는 것이 아닌데도 우리는 전통의 벽을 허무는 그 어떤 시도도 합리적 접근이라 보지 않고 배척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토론할 모임이 필요합니다. 광화문 현판 사건만 봐도 그렇습니다. 이 문제를 과학적 바탕에서 토론할 모임조차도 없는 게 안타깝습니다. 논란이 되는 문제들을 실증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단체나 모임이 있었으면 합니다.
 

산림개발을 계획중인 회사에 조언을 하자면

이름 : 한상욱 컨설턴트 소속 : 미디어우드 키워드 : 해외산림자원개발
산림개발의 핵심은 임도건설이다. 임상자원을 평가하고 임도건설비용을 판단해야 한다. 분산된 임지보다 집약된 임지가 유리하다. 산림개발사업은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는 사업인데 반드시 전문가가 일차적으로 사업성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공조사를 통해 보면 대략적인 사업 수익성을 알 수 있다. 사업수익성이 전문가를 통해 긍정적 대답이 나오면 구체적인 검토 작업에 돌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이다. 수많은 장애물이 존재하는 곳이 산림개발사업이다. 전문가의 초기 진단이 가장 유용하고 그 다음은 철저한 확인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하고 자금이 뒷받침돼야 한다. 더불어 산림자원조사를 위한 운송비도 중요하다. 임도개설의 비용이 원가에 가장 영향을 미친다.

수출 목재상품으로 난연재는 어떤가?

이름 : 박희준 교수 소속 : 전북대학교 주거환경과 키워드 : 난연목재
난연목재를 향한 국민의 관심이 정말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유투브에 난연목재 동영상이 올라가기도 하고 일부 인터넷방송을 통해 해외에 뉴스가 나가 이란,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의 나라에서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과거 우리가 세계 합판수출 1위였을 때를 기억하고 있고 이제 다시 세계를 놀라게 할 수출목재상품을 고민하던 차에 난연목재가 그런 가능성을 갖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했습니다. 현재 행복홈우드테크에서 난연목재를 시범생산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난연수지 생산을 위해 삼화페인트와 업무협약도 조만간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전남 지역에서는 편백나무를 사용한 벽체 시공이 많은 편입니다. 주로 학교강당이나 다목적홀에 시공되는 데 이런 곳에서 난연편백루바를 원하고 있습니다. 난연처리한 편백나무가 비싼 편이지만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후에는 전략적 수종으로 국산 낙엽송과 소나무 그리고 아직 용도가 개발되지 않은 잣나무를 난연목재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20년간의 은행원 근무복 벗고, 집성재로 제 2의 인생시작

이름 : 박승익 대표 소속 : 나무친구들 키워드 : 집성소재
1998년 IMF가 왔는데 그 때 은행에서 ‘명퇴’도 아닌 ‘황퇴’를 당했다. 우리들 말로 그야말로 ‘황당한 퇴직’이었다. 깊은 좌절 속에서 벗어나 동서가 운영하는 가구공장을 무작정 찾아 갔다. 지켜보니 동서는 가구 만들 때 사용하는 집성판재를 구하지 못해 정신없이 알아보고 다녔다. IMF때라서 높은 환율 때문에 수입을 못해서 집성판재가 구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대기업의 수입도 중단됐고 시중에는 물량이 십분의 일 정도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때 틈새를 보았다. ‘집성재를 수입해 가구회사에 납품하면 되겠구나’ 생각하고 곧 실천에 옮겼다. ‘더불어 집성재를 전원주택에 연결할 수 없을까’하고 생각한 끝에 전원주택용 계단재와 난간재를 주문해 수입했다. 때가 맞아 3년 정도 호황을 누렸다. DIY 시장에도 기회가 왔다. 당시 수소문 끝에 터키산 옹이 있는 스프러스와 파인 솔리드 집성패널재를 수입했다. 2004년 이후 DIY 프랜차이즈가 태동하고 있는 단계였는데 옹이집성재가 소비자의 기호에 딱 맞았다.
 

목재회관이 필요하다

이름 : 최병길 대표 소속 : 한국종합목재 키워드 : 목재회관
목재산업은 뿌리가 깊습니다. 목재는 소비적인 측면에서 보면 단순한 건축재나 가구재가 아니라 디자인이 가미된 수준 높은 제품이 돼야 합니다. 소비량보다는 소비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목재디자인 전시회를 후원하는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옥에도 관심이 많은 데 목재업계가 한옥보급에 적극성을 가져야 하고 개발에 힘을 모아야 합니다. 넓게 보면 ‘문화’라는 개념에서 소비가 이뤄져야 합니다. 민간 주도의 목재박물관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도 목재산업의 메카인 인천에 제재, 합판, 무늬목, 미장 등 오랜 역사를 간직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인천시와 협의해 지역의 역사를 담는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목재회관을 지어서 전시해야 합니다. 인천시는 그동안 많은 목재기업으로부터 세금을 거뒀지 않습니까? 우리도 오래 전에 사용한 무늬목 깎는 기계를 버리지 않고 간직하고 있습니다. 더 사라지기 전에 전시할 곳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늬목 관련 협회 결성에 힘을 보태고 싶다

이름 : 임경수 대표 소속 : 쎌포 키워드 : 염색무늬목
건설현장의 색상 컴플레인에 대응하기위해 반드시 ‘염색무늬목’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을 했다. 이태리, 일본, 중국 등의 많은 회사를 방문했지만 기술은 알려주지 않고 매입만을 요구했다. 그래서 내 손으로 개발해야겠다는 결심을 했고, 2005년 ‘쎌포’라는 회사를 설립해 염색무늬목 개발에 나섰다. 개발 초창기에는 국내에 벤치마킹할 회사가 없었다. 개발 당시부터 시작해 3년 정도 매출이 전무했다. 색상발현과 균일한 염색은 말이 쉽지 너무 복잡한 팩터 때문에 실타래처럼 꼬여만 갔다. 그러다 ‘제조현장 녹색화 기술개발사업’이 지경부 연구과제로 채택돼 생산기술연구소와 공동연구작업을 할 수 있게 돼 도움이 됐다. 하지만 국내 무늬목 업계는 지금도 불법제품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고 있다. 변변한 협회조차 구성 못하고 있는 안타깝다. 모두가 함께하지 못하더라도 무늬목 업계의 발전을 위해 뜻 있는 업체부터 협력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협회 결성에도 힘을 보태고 싶다. 
 

가족사랑이 남다른데?

이름 : 김중근 대표 소속 : 삼익산업 키워드 : 가족사랑
장남인 내가 동생들을 책임지기 위해 하나 둘씩 회사로 들여 놓다 보니 직계 직원들이 많아졌다. 13 남매의 생계를 위해 사업 시작 때부터 그렇게 됐다. 피할 수 없는 결과라고 본다. 가족이 많다 보니 외부관리자가 입사해 버티기가 쉽지 않다. 넘어야 할 과제다. 회사가 더 발전하려면 친인척이 아닌 이들도 관리자가 돼야 한다. 안되면 내부에서도 길러낼 생각이다. 난 자식에게 벌어 둔 돈을 써서 없애는 것은 나무라지 않지만 남에게 속거나 남에게 투자해서 허망하게 없애는 일을 하지 말라고 한다. 또 구매를 할 때 “3%를 더 줄이려고 노력해라”라고 한다. 1~2%는 당장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멀리 보면 굉장히 큰 돈이 된다는 점을 말해 준다. 자식들이 사업가로서 글로벌 마인드와 큰 포부를 가지고 가족 정신을 이어나가길 바란다.

시공회사는 신용이 최우선

이름 : 박동수 대표 소속 : 내외건장 키워드 : 신용
94년 제주도에 목조주택 2동을 다 지어가는데 담뱃불이 톱밥에 떨어져 한 동이 모두 탔다. 건설회사 책임자는 도주를 해 버렸고, 난 도의적 책임을 지고 건축주와 협의해 절반을 건축주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타버린 한 동을 다시 지어주기로 하고 집의 절반 값인 천오백만 원을 받아 자재를 사 지어줬다. 당연히 몇 개월간 인건비가 밀려 이를 해결하려고 사는 집 전세를 뺐다. 살던 전셋집을 빼주고 나니 우리 가족 모두 가장 힘들었다. 향후 수년간 고생끝에 ‘어찌됐건 100% 건축주가 마음에 드는 집을 짓겠다’고 마음먹었다. 회사의 기술적 문제로 발생한 하자는 100% 회사의 비용으로 A/S해 준다. 어떤 상황에서도 신용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책임진다. 시공회사는 이미지가 중요하다. 신용이 없으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살아왔다. 건축주와 분쟁이 생기면 손해 보더라도 싸우지 않고 해결해 주는 방향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이름 : 이호곤 대표이사 소속 : 혜종건업 키워드 : 명품마루
제품은 거짓말 하지 않는데 사람이 거짓말을 한다. 제품하자가 아닌데 무조건 제품 탓으로 돌려 물어내라고만 한다. 우선 마루시공시방을 잘 지켜야 한다. 무조건 무거운 피아노를 옮기다 눌린 자국이 생겨도, 정수기의 물이 흘러내려 마루가 부풀어도, 예리한 도구에 마루가 긁혀도 모두 마루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차라리 취급부주의로 문제가 생겼으니 해결해 줄 수 없느냐고 하면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해결해 줄 수 있다. 아무리 명품이더라도 제품에 손상이 가는 환경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물론 시공회사도 충분한 설명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명품마루는 분명 소장가치가 있다. 육안식별이 어려운 짝퉁제품의 피해도 있다. 동일한 디자인과 색까지 분별하기 어려운 중국산 제품이 납품되고 있다. 이에 혜종건업은 마루명가로 최고급 명품마루의 수입판매 및 시공을 통해 더욱 전문성을 높여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