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7. 복잡한 재단이 필요한 곳은 두꺼운 종이로 본을 뜬다. 벽체로부터 8㎜ 팽창공간을 고려하여 오려낸다. 마루판 위에 올려놓고 직쏘로 재단한다. 모든 바닥에 마루판 시공을 완료한다.

8. 무거운 바닥 롤러로 문질러 접착제가 경화되도록 한다. 접착제를 바른지 3시간 이내에 롤러질을 해야 한다. 부분적으로 작업하고 시작점과 벽사이 부분을 시공하여 완료한다.

장식 메달리온 시공
새로 시공된 원목마루보다 더 아름다운 무언가가 있다면, 나머지 바닥과 조화를 이루는 중앙 장식재일 것이다. 기성제품인 활엽수재 메달리온은 상대적으로 시공하기 쉽고, 전체 공간에서 시선이 집중되는 초점이 된다.

장식 메달리온 시공법
1. 시공하고자 하는 위치에 메달리온을 올려놓는다. 바닥 위 메달리온 주위를 선으로 표시한다.

2. 개구부가 전단계에서 표시한 외곽선과 일치하는 메달리온 지그(절삭 가이드)를 바닥에 고정한다. 마루판 접합부에 못을 박는다.

3. 메달리온과 함께 공급되는 루터 비트를 사용해 지그에 루터를 올려놓고 지그 측면에 5㎜ 깊이로 절삭한다. 노출된 못과 스테이플러를 제거한다. 루터의 절삭깊이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면서 절삭을 반복한다.

4. 프라이 바로 개구부 안쪽의 마루판을 들어낸다. 모든 못은 제거한다. 메달리온이 정확히 일치하는 지 넣어 본다. 지그를 제거하고 못자리를 퍼티로 메꾼다.

5. 바닥재용 우레탄 접착제를 마루판이 제거된 바닥에 바른다. 흙손으로 접착제를 펴 바른다. 메달리온을 제자리에 놓고 시공된 마루판과 높이가 같아지도록 압착한다.

강화마루
강화마루는 시공 경험이 없는 사람도 할 수 있는 현가식으로 시공된다. 합판, 콘크리트 슬래브, 비닐 바닥재 또는 원목마루 위에 바로 시공될 수 있다. 단지 제조업체의 시방만 따르면 된다. 강화마루는 원목과 세라믹 타일과 유사한 치수, 색상의 인조디자인으로 널판형, 또는 정사각형으로 공급된다. 눈에 보이는 부분은 실제가 아니라 인쇄된 문양층이다. 제혀쪽매로 접합돼 전체바닥이 바탕바닥 위에 떠 있게 된다.
목재색이 진하게 도는 아름다운 강화마루 널판은 시공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렵게 보이지만 일주일이면 시공이 가능한 DIY 프로젝트일 뿐이다. 건자재 매장이나 마루판 전문매장에서 강화마루 자재를 구입하고 시방을 단계별로 따라 하면 된다.

현가식 마루의 시공법
1. 한 쪽 벽에서 시작해서 반대쪽 벽까지 밑깔개를 펼친다. 칼 또는 가위로 알맞게 재단한다. 제조업체의 시방에 따라 비닐 부위는 중첩하고 테이프로 밀봉한다.

2. 왼쪽 구석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시작하고 벽에 간격판을 세우고 가시공 한다(혀 부위가 벽쪽을 향하게 한다). 간격판은 팽창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세운다. 시공할 바닥의 길이와 폭이 8미터를 초과하면 적당한 확장몰딩(T-몰딩)이 필요하다. 어떤 제조업체는 홈 부위가 벽쪽을 향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3. 시공된 마루판 위에 온 장의 마루판을 돌려놓고 벽에 간격판을 세운 상태에서 밀착한다. 아래 마루판이 끝나는 지점 위에 직각자를 올려놓고 선을 긋는다. 이 선이 열의 마지막 장재단선이다.

4. 절단시 표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마루판 표면의 재단선을 따라 페인트용 테이프를 붙인다. 3단계에서 한 것처럼 칼로 재단선을 표시한다. 마루판을 돌려 뒷면에 연필로 재단선을 표시한다.

5. 단단한 단열 폼 또는 합판 위에 마루판의 표면이 아래로 향하도록 작업대에 고정한다. 폼은 표면 절단면의 손상을 줄여 준다. 재단선에 다른 선을 긋는 것처럼 직각자를 마루판 위에 댄다(직선으로 자르는 가이드 역할) 실제 절삭선에서 사용하지 않을 부분에 원형톱을 놓는다.

6. 첫 열의 마지막 장은 짧은 쪽이 단단하게 접합되도록 벽에 간격판을 대고 재단된 마루판을 놓고 풀 바를 끼운다. 망치나 고무망치로 쳐서 마루판을 접합시킨다. 얇은 천으로 강화마루 표면을 보호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