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의 목재자재상가에서 중국산 홍송도어를 흔히 볼 수 있다. 집 주변 작은 인테리어 매장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중국산 홍송도어이다. 가격도 국산보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원자재는 북미산 홍송(White pine)이기 때문에 중국산이라는 거부감도 들지 않는다.

어느새 중국산 목재도어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중국산 목제품중 유통업체에서 가장 많이 취급하는 품목이 목재도어이다. 국내에서 중국산 목재도어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유통점 마진이 국산제품보다 높은 것이 매력이라고 유통상들은 말한다. 중국산 목재도어는 세계적으로 가장 저렴한 가격에 수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품질도 국내산과 비슷할 정도로 높아졌다. 중국의 목재도어산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 지난 10년간 연 25%씩 성장
중국의 목재도어산업은 지난 10년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동안 중국의 목재도어 생산량은 연평균 25%씩 성장했다. 2011년부터 다소 둔화되고는 있지만 2011년 중국의 목재도어 생산량은 1억4천만 개(금액으로는 126억 달러 수준)로 2010년보다 22% 증가한 수치다.

■ 중국 전역에 약 10,000개의 생산공장
중국에는 약 만 여개의 목재도어 생산공장이 있다. 그중 약 3천 개는 현대식 장비를 갖춘 공장들이다. 중국의 목재도어 생산공장을 연간 생산량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연 160~480만 달러 생산공장: 40%
-연 480~800만 달러 생산공장: 30%
-연 800만 달러 이상 생산공장: 30%


중국의 목재도어 생산공장들이 분포된 지역을 6개 지역으로 대분할 수 있다. 즉 펄리버 델타(Pearl river Delta), 양쯔강 델타(Yangtze river Delta), 아눌루스 보하이 지역(Annulus Bohai areas), 북동지역(North-East China), 남서지역(South-west areas), 북서지역(North-west areas)으로 대분되는데 지역별 생산공장 수의 분포비율은 다음과 같다.

■ 중국의 목재도어 수출량
중국의 목재도어 수출은 8년 전인 2003년에 비하면 2011년 현재 240% 신장했다. 연평균 30%씩 신장한 셈이다. 중국은 2011년 30만7천 톤(금액으로는 약 5억8천만 달러)을 수출했는데 이는 전년도인 2010년과 비교해 수출량이 1.0%(금액으로는 3.2%) 감소됐다. 여전히 미국이 가장 큰 수출국으로서 중국 전체 목재도어 수출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한참 목재도어 수출이 피크(Peak)였던 2006년에는 미국으로의 목재도어 수출량이 전체 목재도어 수출량의 40%를 차지하기도 했었다. 그 외 중국의 목재도어 수출국으로는 일본, 홍콩, 루마니아, 캐나다, 한국, 영국 순이다. 최근 한국으로의 목재도어 수출량은 중국 전체 목재도어 수출량의 4%를 차지하고 있다.

■ 목재도어시장의 잠재성은 아직도 무한대

지난 10년동안 중국은 사회 공공시설과 주택건설에 집중해왔다. 처음에는 도시발전에 주력했지만 점차 농촌발전에도 힘을 쏟고 있다. 최근들어 도시 주택시장이 다소 둔화되고는 있으나 머지않아 농촌주택시장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촌지역 주택이 향후 목재도어의 거대한 잠재적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중국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현재 중국 농촌지역에 살고 있는 인구는 6억6천만 명으로 추정되며 가구수로는 2억 가구(1가구 3.3인)로 보고 있다. 그 중 연평균 2천만 가구가 새 집을 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목재도어의 잠재적 시장은 아직도 크며 연간 목재도어의 수요는 대략 2억 개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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