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4. 첫번 째 마루판을 양 작업기준선에 일치하도록 접착제 위에 올려 놓는다. 마루판을 고정할 때 밀리거나 돌지 않도록 유의한다. 이 한 장의 마루판이 나머지 바닥의 시공 직각도를 좌우하므로 정확한 기준이 돼야 한다.

5. 여섯에서 여덟 장 정도의 마루판을 시공할 수 있는 접착제를 거치상 흙손으로 한 번에 충분히 바른다.

6. 다음 장의 마루를 45도 각도로 들고 첫번째 마루판에 제혀쪽매 접합이 되도록 끼워 넣는다. 마루판이 밀리지 않도록 접착제 위로 내린다. 같은 방식으로 다른 마루판을 시공해 나간다.

7. 한 번에 여섯 장 내지 여덟 장의 마루가 시공된 후 고무망치로 두드려 접착제 속으로 들어가게 한다.
8. 마지막 열에서는 온 장의 마루판을 시공한 마루판 위에 올려놓는다. 벽쪽에 간격판을 세우고 다른 온 장의 마루판을 올려 재단선을 표시한다. 재단하고 시공한다.

9. 모서리 주변이나 고정물체 앞에서는 8단계에서와 같이 마루판을 올려 8~10㎜ 공간을 확보한 상태에서 위의 사진처럼 재단선을 표시하고 아래 사진처럼 다시 옮겨서 재단선을 표시한다. 마루판을 돌려서는 안 된다. 직쏘로 재단하고 시공한다.

10. 시공 후 4시간 이내에 바닥용 롤러로 압착한다. 24시간의 경화시간이 지난 다음 마루 위를 걸어야 한다.

파켓마루의 대각선 시공방법
1. 맨 먼저 작업 기준선을 표시한다. 작업 기준선의 중심에서 양쪽으로 각각 5피트 되는 지점을 표시한다. 두 지점을 연결하는 먹줄을 친다. 이 선의 중심을 표시하고 이 점을 지나는 대각선 작업 기준선을 표시한다.

2. 대각선으로 가시공 해 본다. 필요하다면 시작점을 이동한다. 파켓마루 시공법에 따라 대각선을 따라 접착 시공한다. 모서리에서는 재단선을 표시하기 위해 종이 모형을 사용한다. 모형을 마루판에 대고 재단한다.

비닐 바닥재
비닐 바닥재 시공에서는 바탕 바닥의 완벽한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재료를 정확히 재단하는 것은 두번 째 일이다. 재단을 정확히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재단 모형을 만들어 재단하는 것이다. 어떤 제조업체는 모형 키트를 함께 공급하기도 하지만 뒤에 나오는 방법대로 따른다면 현장 제작도 할 수 있다. 시공할 때 권장된 접착제를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그들이 공급하는 접착제만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제품을 취급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특히 펠트가 부착된 제품은 주름이 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자재종류 및 구입
비닐 바닥재는 전면 접착식과 부분접착식이 있다. 전면 접착식 비닐 바닥재는 시공전 바닥에 도포된 접착제에 잘 접착되도록 뒷면에 펠트가 부착돼 있다. 부분 접착 비닐 바닥재는 뒷면이 말끔하고 흰색의 PVC가 부착돼 있어 구분되며, 바탕 바닥 위에 직접 깔고 접합부와 장판 가장자리에만 바르는 특별 접착제로 시공한다.

비닐 타일은 접착제 별도 도포 타일(Dry-back tile)과 접착제 부착타일(Self-adhesive tile) 이 있다. 접착제 부착 타일은 접착제를 바른 후 왁스 페이퍼로 보호되는 뒷면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공할 때 종이를 떼고 한다. 접착제 별도 도포 타일은 시공 전에 바닥에 접착제를 발라야 한다. 접착제 부착 타일은 접착제 별도 도포 타일보다 시공이 쉽다. 그렇지만 접착의 신뢰성은 떨어진다. 그렇다고 접착제를 추가로 발라서는 안 된다.

시공 조언
시공 전 바닥이 평활하고 흠결이 없도록 진공청소기로 바탕 바닥을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조그마한 부스러기 조각은 바닥에서 확연히 눈에 띄는 돌출물이 될 수 있다. 비닐 바닥재는 주름이나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취급시 주의해야 한다. 큰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조공의 도움을 받아 작업한다. 취급하기 전 상온에 둔다.

재단 모형을 만드는 법
1. 두꺼운 종이나 갈색의 포장용지로 3㎜ 팽창공간을 띄고 벽을 따라 편다. 종이 안쪽을 삼각형으로 따 낸다.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종이 모형을 고정시킨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