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2. 공간의 외형을 따라 동시에 한 장을 펼친다. 측면에서는 5㎝정도 중첩하고 테이프를 붙여 연결한다.
3. 종이 모형을 파이프 주변에다 고정한다. 벽에서부터 파이프 중심까지 거리를 측정하고 3㎜를 뺀다.
4. 측정치를 다른 모형 종이에 옮겨 적용한다. 콤파스로 파이프 외경을 그리고 가위 또는 칼로 오려낸다. 구멍에서 모형 종이의 한 쪽 끝으로 칼집을 낸다.
5. 파이프 주변에 칼집 낸 구멍을 끼운다. 인접한 모형 종이에 테이프로 붙인다.
6. 끝나면 종이 모형을 접고 느슨하게 감아 이동한다.

부분 접착 비닐 바닥재의 시공방법
1. 비닐 바닥재를 넓고 평평하며 깨끗한 바닥에 편다. 주름을 방지하기 위해 제조업체에서는 문양이 밖으로 향해 감겨져 있다. 표시를 하기 위해 문양이 위로 오도록 바닥에 편다.
2. 두 장을 시공할 경우는 두 장을 적어도 5㎝ 중첩한다. 문양이나 그라우트는 일치하도록 겹친다. 그리고 나서 덕트 테이프로 고정한다.
3. 비닐 바닥재 위에 모형 종이를 올려놓고 테이프로 고정한다. 펜으로 모형 종이 외곽을 따라 재단선을 표시한다.
4. 종이 모형을 치운다. 날카로운 리놀륨 칼 또는 새로운 칼날이 장착된 칼로 재단한다. 긴 재단은 쇠자를 가이드로 사용한다.
5. 파이프나 다른 고정물체에서는 재단을 한다. 구멍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가장자리로 칼집을 낸다. 가능하다면 언제나 무늬선을 따라 절단한다.
6. 바닥재를 느슨하게 감아 시공할 곳으로 이동한다. 바닥재를 접지 않는다. 제자리에 조심스럽게 펼친다. 측면을 절단된 문선몰딩 하부로 밀어 넣는다.
7. 판과 판의 시공접합부는 쇠자를 가이드로 사용해 재단한다. 바닥자 위의 쇠자를 단단히 잡고 두 비닐 바닥재가 겹쳐지는 무늬선을 따라 재단한다.
8. 재단된 양 쪽의 조각을 치운다. 이제 인접한 판의 무늬가 연속적으로 연결된다.
9. 양 쪽 바닥재를 들고 V 홈 흙손 또는 석고보드용 훼라로 바닥에 10㎝ 정도 폭의 장판용 접착제를 바른다.
10. 접착제 위로 양 접합부를 동시에 내려놓는다. 봉합부가 정확히 밀착됐는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확인한다. 필요하다면 J형 롤러 또는 벽지 봉합용 롤러로 문지른다.
11. 파이프, 기둥, 공간의 가장자리에 고정물체 바닥재용 접착제를 바닥재 밑에 바른다. 접착제와 접촉이 잘 되도록 롤러로 문지른다.
12. 목재 바탕바닥 위에 비닐 바닥재를 시공한다면 외곽으로 10㎜ 스테이플러를 매 10㎝ 간격으로 박아 고정한다. 스테이플을 걸레받이로 덮을 수 있도록 박아야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전면 접착 비닐 바닥재의 시공법
1. 비닐 바닥재를 재단한 다음 원위치 한다. 문선 하부에는 밀어 넣는다.
2. 바닥재의 반 정도를 걷은 다음 V홈 흙손으로 바닥에 접착제를 바른다. 접착제 위에 바닥재를 다시 올려놓는다.
3. 바닥 롤러는 접착을 강화하고 기포를 제거하는데 사용한다. 접착이 되지 않는 부분은 들어 접착제를 도포하고 다시 내린 다음 롤러질을 한다. 바닥재 측면부로 접착제가 스며 나오면 젖은 걸레로 닦아 낸다.
4. 금속 문지방 몰딩을 정확히 재단한다. 바닥재의 가장자리에 대고 못을 박아 고정한다.

고무 롤
한 때 소매점과 식당의 전유물이었던 고무바닥재는 이제 주택 소유자들에게도 선택이 가능하게 됐다. 보행이 많고 용도가 많은 고무 바닥재는 탄성이 있고, 내구성이 크며, 견고하게 오래간다. 그렇지만 대표적인 특성은 보행성이 좋고 유지관리가 쉽다는 점이다.

고무의 내구성과 탄성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로 어떤 용도로도 손상없이 사용할 수 있다. 둘째로 두께에 비례해서 충격을 흡수한다. 무거운 고무 바닥재는 피로를 방지하고 서 있을 때나, 걷거나 심지어 활발한 운동을 하는 데에도 편안한 바닥재이다.

많은 신규 바닥재들이 매립 쓰레기를 줄이고 천연 원료의 소모를 줄이는 재생 고무로 제조된다. 환경 친화적인 석유화학 제품을 사용한다.

목질 바닥 위에 고무 바닥재를 시공할 때 바탕바닥으로는 외장용 합판, 파티클보드, 칩보드 또는 경질 섬유판을 사용한다. 바탕 표면은 수평이 되어야 하고, 평활하며, 애벌바닥에 견고하게 고정돼 있어야 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