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탄소배출권 조림사업 산림청(청장 이돈구)이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탄소배출권조림(A/R CDM) 사업이 11일 국가 청정개발사업(CDM)으로 승인돼 국무총리실로부터 국가승인서를 발급받았다.

사업자인 SK임업(대표 박인규)은 이 사업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집행위원회에 CDM등록을 신청해 탄소배출권(CER)을 획득할 방침이다. 획득한 CER은 온실가스 감축의무 상쇄에 사용하거나 국제적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은 SK임업이 산림청과 함께 목축용으로 쓰이다 방치된 강원도 고성군의 초지 75㏊에 낙엽송과 자작나무, 잣나무 등을 심어 산림으로 복구한 뒤 환경·생태적 안정성을 회복하고 탄소흡수원까지 확충할 목적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산림청은 20년 예정으로 진행되는 사업기간 동안 이산화탄소 1만2416톤의 온실가스 배출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소나무 묘목 45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다.

산림청 관계자는 “복구된 산림에서 지역주민이 잣과 자작나무 수액 등 임산물을 수확할 수 있어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림지에서의 숲가꾸기 등 산림사업을 통한 장기적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