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홈데코(대표 고명호)는 뉴질랜드 조림지가 확보한 탄소배출권(Carbon Credit) 리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한솔홈데코는 교토의정서와 뉴질랜드 ETS(Emission Trading Scheme:탄소배출권 거래제)에 의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차 의무기간동안 조림지에서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이용해 리스(Lease)사업에 진출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해 현재 리스회사를 선정했으며 금년 말까지 탄소배출권 리스를 위한 등록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한솔홈데코의 리스 사업은 탄소배출권을 판매하는 방식에 비해 가격변동에 대한 리스크가 없고 등록 및 유지관리 비용을 모두 리스회사에서 부담하게 돼 추가적인 비용없이도 정기적인 리스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5,000㏊이상의 임지에서 발생하는 한솔홈데코의 리스료 수익은 매년 15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탄소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솔홈데코는 1996년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뉴질랜드 해외조림 사업에 진출해 1만㏊에 이르는 대규모의 조림지에 제재목·펄프·합판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라디에타파인을 조림해 왔다.

한솔홈데코 고명호 대표는 “단순 원목 판매에서 탄소배출권, Fiber, 제재목, 합판 및 펄프 등으로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조림사업의 밸류 체인(Value Chain)을 완성할 것”이라며 “향후 원목 부산물을 활용한 우드펠릿 제조 등도 검토해 뉴질랜드 해외조림사업의 수익 극대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