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 김수현 기자
우리 목재산업에서 아직도 소통의 부족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목재종사자들간의 소통이 부족한 것도 모자라 정부와 산업간의 소통은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 업계에서 정부라 하면 산림청을 손꼽을 수 있다. 산림청에서는 늘 업계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하지만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산림청이 소통의 시간을 갖자고 서울이나 인천에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업계 종사자들을 불러모아도 목재인들의 참석율은 저조하다. 청에서는 새로운 정책 발표에 앞서 협회를 통해 업계종사자들의 참석 유도를 일괄적으로 요청하고는 있지만 실제로 취재차 정책 발표장을 찾으면 산림청이 예상했던 참석자 수에 비해 터무니 없이 텅텅 빈 설명회장을 본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소통이 더디다보니 최근에 개최됐던 산림청 정책발표장을 봐도 점차 산림청장을 비롯해 담당 국장, 과장, 사무관은 바쁘다며 참석조차 하지 않고 있다. 발표회 이후 참석했어야 마땅한 업체들에게 “참석하지 않은 이유가 있나요?”라고 물어도 돌아오는 대답은 냉랭하다.

“그깟 자리 참석하면 우리 회사가 얻는 게 뭔데?”
이렇게 당장 눈앞에 이익이 없으니 ‘시간낭비’라고 단정짓는 순간 더 이상 우리 목재업계는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정책 발표회나 공청회에 참석하지 않아도 당장의 한철 장사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정부에서 새롭게 준비하는 정책에 업계가 수동적으로만 대처하고 등한시해서는 정책을 마련하는 산림청은 현 시장상황을 제대로 반영한 정책을 내놓기 어렵다. 정책 시행 이후 아무리 불평하고 푸념해도 정부에서는 집행된 고시를 다시 바꾸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지난 방부목 품질표시 시행에서도 마찬가지다. 방부목 품질표시 시행에 앞서 산림청은 수차례 사전 설명회와 간담회, 공청회 등을 진행해 왔지만 업체들은 “나는 몰랐다”로 일관하며 아직도 정책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결국엔 방부목 품질단속원들의 불시 단속에 벌금을 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산림청)에서 항시 새로운 정책을 시도하기 전에는 최소 단 한차례라도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업계종사자들은 이런 자리에 참석해 업계의 현실적 상황을 설명하고 업계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정책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일년에 한 번 협회(또는 협동조합)에서 산림청장을 불러놓고 눈도장 찍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정책 시행에 앞서 업계 종사자들도 미리 정책에 관심을 갖고 사전에 불만을 피력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