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16)
세라믹 그리고 석재타일 시공용 공구 및 재료
타일 자재에는 접착제, 그라우트 그리고 실러들이 포함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타일 접착제로 박막 몰타르가 있으며 때로 보강을 위해 고무 몰타르가 첨가되기도 한다. 좀 더 탄성이 있고 내구성이 커지도록 첨가제가 그라우트에 첨가될 수도 있다. 그라우트는 타일 사이를 메워 타일 색과 어울리도록 약간 연한 색으로 공급된다. 실리콘 충전제는 타일이 욕조와 같이 다른 표면재와 만날 때 사용된다. 벽 타일 접착제는 걸레받이 타일을 시공하는 데 사용한다. 그라우트 실러와 다공질 타일 실러는 오염을 방지하고 유지관리를 쉽게 한다.

세라믹 및 석재타일의 절단하는 방법
1. 직선으로 절단하는 경우는 연필로 타일 표면에 표시를 한 뒤 절삭 휠이 선 위에 오도록 타일을 절삭기 위에 올려놓는다. 휠 손잡이를 꽉 누르면서 표면에 선이 새겨지도록 민다. 깨끗한 절삭면을 얻기 위해서는 한번만 그어야 한다.

2. 새겨진 줄을 따라 타일을 순간적으로 부러지게 한다. 타일절단은 절삭기 위에 있는 레버를 눌러 타일을 절단한다.

3. 원형 절단은 타일 표면에 절삭선을 표시한 다음 절삭선을 내기 위해 수공절삭기의 절삭 휠을 사용한다. 재단할 부분에 5㎜ 미만으로 여러 개의 수평 절삭선을 새긴다.

4. 타일 니퍼로 재단할 곳을 조금씩 뜯어낸다. 타일 가운데 구멍을 내기 위해서는 타일에 구멍의 반만 표시하여 새기고 난 다음 재단하고 나머지 반을 재단한다.

세라믹 타일의 시공
세라믹 타일의 시공은 비닐 타일의 시공과 같은 단계로 시작한다. 작업기준선을 설정하고 타일을 가시공해 위치를 잡는다. 타일을 시공할 때는 타일이 자리잡기 전에 몰타르가 굳지 않도록 작은 공간에서 작업한다. 타일의 간격이 고르도록 간격판을 사용한다. 시공된 타일을 밟지 않도록 시공공정을 계획한다. 타일이 굳는 동안 타일 위를 걷거나 기어다니지 않도록 유의한다.

세라믹 타일 시공법
1. 작업기준선을 설정하고 타일 시공계획을 세운다. 박막 몰타르를 섞어 한 개의 사분면 위의 두 작업기준선을 따라 사각 홈이 패인 흙손으로 고르게 바른다. 흙손의 홈으로 몰타르 고랑을 만든다.

2. 작업기준선이 교차하는 사분면 모서리에 첫번째 타일을 올려놓는다. 20㎝ 또는 그 이상 되는 타일을 놓을 때는 약간 비틀면서 위치로 밀어 놓는다.

3. 부드러운 고무망치로 각 타일의 중앙부를 서너 번 가볍게 두드리면서 몰타르에 고르게 밀착되도록 한다.

4. 타일 사이에 고른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타일 모서리에 플라스틱 타일 간격판을 놓는다. 모자이크 타일에서는 작은 타일들의 간격과 같은 간격판을 사용한다.

5. 작업기준선을 따라 인접한 타일들을 배치하고 밀착한다. 타일이 간격판에 깔끔하게 배치되도록 한다.

6. 타일이 서로 수평이 되도록 서너 개 타일을 가로질러 곧은 2×4 규격재를 올려놓은 다음 고무망치로 두드린다.

7. 몰타르를 편 나머지 부분에 타일을 올려놓는다. 작업을 계속해 나간다.

8. 벽이나 모서리 부분에 맞도록 타일의 재단선을 표시한다. 타일을 재단한다. 몰타르 이랑이 되도록 거치상 흙손으로 박막 몰타르를 바닥이 아닌 타일의 뒷면에 직접 바른다.

9. 재단된 타일을 제자리에 위치시킨다. 각 타일들이 인접한 타일들과 수평이 되도록 눌러준다.

10. 욕실 배수구나 노출된 파이프와 같은 고정물체 주위에 맞게 재단이 필요한 곳에 측정하고 재단해 시공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