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17)
11. 몰타르가 굳기 전에 뾰족한 플라이어로 간격판을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12. 남아있는 사분면에 몰타르를 바르고 타일을 설치한다. 한 개의 사분면을 시공 완료하고 다음 사분면의 시공을 개시한다. 모든 타일의 접합부를 점검해 그라우트 속으로 나온 높은 부분의 몰타르를 칼이나 그라우트 칼로 제거한다.

13. 문 개구부에는 문지방 마감 타일을 설치한다. 마감 타일이 너무 길면 텅스텐-카바이드 톱날이 장착된 원형톱이나 직쏘로 정확히 재단한다. 마감높이가 같아지도록 박막 몰타르에 문지방 마감 타일을 시공한다. 타일간의 간격과 같도록 간격을 유지한다. 적어도 24시간 동안 굳도록 놔둔다.

14. 타일 접합부를 채울 바닥 그라우트를 준비한다. 천연 석재 타일과 같은 다공질 타일을 그라우트로 채울 때는 타일 표면에 묻는 것은 방지하기 위해 첨가제를 사용한다.

15. 타일 위에 그라우트를 부어 놓고 모서리에서부터 시작한다. 고무 그라우트 흙손으로 모서리에서 바깥쪽으로 접합부가 완전히 채워지도록 흙손을 누르면서 바른다. 가장 좋은 방법은 흙손을 60도 경사로 누르면서 8자로 바르는 것이다.

16. 타일 표면에서 초과된 그라우트를 그라우트 흙손으로 제거한다. 접합부의 대각선 방향으로 흙손을 거의 수직으로 세워서 훔쳐낸다. 1㎡가 완성될 때까지 채우기와 제거를 반복한다.

17. 젖은 그라우트 스폰지로 한번에 0.25㎡를 대각선 방향으로 훔친다. 중간에 스폰지를 찬물에 헹군다. 반복되는 훔치기가 메운 그라우트를 씻어 낼 수 있으므로 각 구역에 한 번만 실시한다.

18. 그라우트를 4시간 정도 건조한다. 남아있는 그라우트 필름을 제거하기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타일 표면을 닦아준다.

19. 그라우트 선에 작은 스펀지 브러시나 새시 브러시로 그라우트 실러를 칠한다. 타일 표면에 실러가 묻지 않도록 조심한다. 과량의 실러는 즉시 닦아 낸다.

걸레받이 타일의 시공
1. 정확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걸레받이 타일을 가시공해 본다. 걸레받이 타일의 그라우트 선이 바닥 타일의 그라우트선과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곡면 처리된 블로즈 타일을 바깥쪽 모서리에 사용한다. 재단이 필요하다면 재단선을 표시한다.

2. 모서리에서는 타일사이에 3㎜의 팽창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곡면으로 처리된 측면이 서로 맞닿도록 외곽선을 따라 재단선을 표시한다. 텅스텐-카바이드 톱날이 장착된 직쏘로 원형 절단을 한다.

3. 안쪽 모서리에서 걸레받이 타일의 시공을 시작한다. 거치상 흙손으로 벽체용 접착제를 타일의 뒷면에 바른다. 팽창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각 타일 하부에 3㎜ 간격판을 끼운다.

4. 벽에 타일을 눌러 붙인다. 걸레받이 타일과 바닥 타일 사이에 3㎜ 팽창공간과 걸레받이 타일간 3㎜ 간격을 간격판으로 유지한다.

5. 바깥쪽 모서리에는 인접한 타일의 측면을 감추기 위해 양면 불노즈 타일을 사용한다.

6. 접착제가 굳은 후 걸레받이 타일 간 수직 접합부와 상부에 그라우트 선이 연결되도록 그라우트로 채운다. 그라우트가 굳은 다음에는 걸레받이 타일과 바닥 타일사이의 팽창공간을 충전제로 채운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