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오로사 Paorosa

학   명 : Swartzia fistuloides Harms.
과   명 : 콩과 Leguminosae
지역명 : Boto, Oken, Dina, N`Guessa, Nsakala , Kisasamba, Pau rosa 분 포 서부아프리카 연안 전 지역 코트디브와르에서 카메룬, 가봉, 중앙콩고, 카빈다, 자이레까지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중정도의 크기의 나무로 수고 30m에 달하는 것도 있으며 직경 80㎝다. 수피는 일반적으로 황색이고 평활하다.

육안특성
변재는 연한 도색이고 심재는 적색이나 빛에 의해 농색이 되며 농적색~자색의 바탕에 농후한 등색의 줄무늬가 두드러진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대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3열이며 층계상으로 배열하고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균일한 재면으로 교착목리가 나올 때가 있으며 나무갗은 곱다. 중경재로 기건비중 1.02, 수축율은 방사방향 3.8%, 접선방향 6.0%, 용적수축 13.8%로 적고, 강도는 압축강도 925㎏/㎠, 휨강도 2,270㎏/㎠, 횡인장강도 30.9㎏/㎠, 전단강도 121㎏/㎠로 매우 강하다. 습기연화·부후에 강하고 건조에 장시간을 요하며 할렬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절삭은 약간 곤란하나 모든 가공이 가능하다. 손가공은 곤란하나 생재를 오래 끓이면 절삭이 용이하고 단판도 가공되며 접착성은 양호하다.

용도
장식, 가구, 악기, 운동구, 조각 , 무늬단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