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20)
카펫
카펫은 인기있는 바닥재로 용도가 다양하다. 서양이라면 대부분의 집에 방 1~2 곳은 카펫이 설치돼 있을 것이다. 카펫에는 수많은 색상과 형태 그리고 문양이 있다. 개별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 주문제작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카펫은 비록 아크릴과 폴리에스터가 늘어가고는 있지만 나일론을 기본재료로 한다. 울 카펫은 전형적이고 매우 비싸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카펫의 좋은 점은 부드러운 조직에 있다. 보행, 특히 맨발에 부드럽고 따뜻한 감을 주어 아이들이 활동하는데 아주 편하다. 카펫은 뒷면에 쿠션을 주는 패드가 있어 ‘바닥피로’를 줄여준다. 카펫은 대부분의 다른 바닥재보다 소음을 흡수하는데 뛰어나다. 그러므로 방 사이의 차음을 높여준다. 또한 바닥에서의 열손실을 줄여 천연 단열재 기능을 한다. 전면 카펫은 방의 단열성의 척도인 R값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카펫은 몇 가지 공통의 디자인적 장점이 있다. 미끄럽지 않은 표면에다가 거동이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추락을 줄일 수 있다. 단단한 바닥재와는 달리 카펫은 광택이 없어 시력이 나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카펫의 평가 및 자재 구입
카펫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색상과 문양이다. 밝은 색상은 때가 타기 쉽고 오염되기 쉽지만 개방적이고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한다. 짙고 여러 색이 혼합된 카펫은 마모나 오염이 잘 나타나지 않지만 공간을 작게 보이는 단점이 있다.

카펫제조에 사용되는 재료와 구조는 카펫 내구성에 영향을 준다. 현관과 복도와 같이 보행이 많은 곳에는 상급의 섬유가 내구성이 크다. 섬유들이 뒷면에 붙는 방식인 카펫 구성은 외형과 마모성에 영향을 준다.
카펫의 폭은 구매결정의 인자가 된다. 바닥을 한 번에 덮을 수 있는 카펫은 봉합할 필요가 없다. 봉합이 필요한 경우, 시공할 바닥의 면적을 구한 다음 재단과 봉합의 손실분으로 20%을 추가한다.

카펫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패드의 종류가 결정된다. 카펫 샘플의 라벨에서 제조업체의 권장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카펫과 패딩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카펫에 맞는 가장 좋은 패드를 선정해야 한다. 카펫은 발에 대한 촉감을 좋게 하지만 패드는 바닥을 따듯하고 고요하게 한다. 상급의 패드는 카펫 마모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샘플 뒷면의 라벨은 카펫의 섬유조성, 제품의 폭, 적용된 내오염 처리법, 마감처리, 그리고 제품보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