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시포 Kosipo

학   명 : Entandrophragma candollei Harms. (=E. ferrugineum A.chev. = E. choriandrum Harms)
과   명 : 멀구슬나무과 Meliaceae
지역명 : Bouboussou rouge, Kosipo, Omu, Heavy Sapele, Atom, Diamuni
분   포 : 기니에서 자이레, 앙골라까지 적도 아프리카 중서부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지하고 20~30m, 직경 60~200㎝이다.
외수피는 엷은 갈색~밝은 회백색이다.

육안특성
심·변재가 구분되며 심재는 붉은 포도주색을 띤 적갈색으로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색이 짙게되며 변재는 회색을 띤 백색 또는 엷은 갈색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산재 및 주위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4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보통이다. 중경재로 기건비중 0.60~0.80, 수축율은 방사방향 4.5%, 접선방향 6.0%, 용적수축 11.3%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481㎏/㎠, 휨강도 1,144㎏/㎠, 횡인장강도 20.4㎏/㎠, 전단강도 60㎏/㎠로 보통이다.
가공은 용이하나 때로 거단에 마모가 크며, 포삭·연삭은 문제가 없다. 인공건조는 변형이 크게 일어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도장과 접착은 양호하다.

용도
세공, 선박, 차량, 합판, 가구, 무늬단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