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에도 유행이 있듯, 마루시장에도 유행이 있다. 지금은 바야흐로 강마루 전성시대. 그 한가운데에서 스타코리아(대표 한창수)가 국내 100%의 기술력으로 제품에 승부를 걸었다. 합판의 생산부터 합판과 필름의 접착, 홈가공, 포장까지 국내에서 일사천리로 스타코리아에서 ‘STAR(스타)강마루’를 생산해내고 있다. 스타코리아의 사훈은 없지만 ‘첫째는 품질이오, 둘째는 공급 능력, 셋째는 단가로 시장에 건강한 강마루를 공급하겠다’것이 강마루업계 신흥주자인 스타코리아의 마음가짐이다. 강마루 업계 최초로 6㎜ 제품을 출시하면서도 품질 10년을 보장하는 스타코리아의 한창수 대표를 만나 귀를 기울여봤다.

강마루업계의 신흥주자
인천 서구 석남동 인근. 근래에 못 보던 파란색 물류창고가 대로변을 밝히고 있다. 파란 구조물의 정체는 바로 스타코리아의 물류창고. 스타코리아를 상징하는 푸른 파란색의 패기는 어쩌면 강마루 업계에 새로 뛰어든 스타코리아의 마음가짐과도 닮았다. 파란색은 성실함과 곧음을 상징하는 만큼 스타코리아에서 생산하는 강마루 역시 꼼꼼한 품질로 안정적인 물량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이 너무나도 닮아 있다. 한창수 대표는 “STAR강마루는 시간당 100평 가량 생산이 가능하며 월간 약 2만평 정도의 생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판 생산부터 포장까지
스타코리아는 강마루용 합판 생산부터 HPM 접착과 측면 홈가공까지 국내에서 직접 진행하고 있다. 한창수 대표는 수년간 국내의 합판생산공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경험삼아 말레이시아에서 직수입한 베니어로 합판(대판)을 제작해 직접 강마루까지 공정 마무리 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실제로 스타코리아는 올 여름까지 홈가공을 외주로 맡겼었지만 남이 만든 음식이 입맛에 맞기 어렵듯 외주가공의 품질이 한창수 대표의 마음에 썩 들지 않았다고 한다. 한창수 대표는 “아무래도 홈가공을 외주로 주다보니 기대했던 품질이 나오지 않았고 납기를 맞추기 어려워 다소 실망스러웠다. 이에 직접 경기도 강화군에 있는 부지에 홈가공 공장을 세우고 걸맞는 공정 설비를 갖춰 스타코리아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최초 6㎜ 강마루
스타코리아에서 자신있게 내세우는 하나는 바로 국내 최초로 6㎜ 강마루를 생산해 내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도 직수입한 합판용 베니어로 합판을 직접 만들다보니 고품질의 6㎜ 합판도 생산이 가능했다. “사실 국내나 해외 메이커들에서는 7.5㎜의 강마루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이 다르다. 우리 스타코리아에서는 6㎜ 강마루를 개발해냈는데,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열전도율 10~15%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신축빌라를 중심으로 많이 공급되고 있다”고 한 대표는 전했다.

믿을 수 있는 건강함
건축용 내장재의 또 다른 품질평가 기준은 바로 친환경성이다. 요즘은 인체에 해를 끼지는 화학요소를 배출하는 제품은 건축자재로써 낙제 수준의 취급을 받고 있다. 스타코리아에서는 얼마전 한국공기청정협회가 주관하는 HB인증을 신청해 현재 심사중에 있다. 특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로부터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제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한창수 대표는 “제발 중소기업의 제품은 품질이 떨어진다는 편견을 버렸으면 좋겠다”라고 입을 열며 “STAR강마루를 제작하면서 늘 품질 최우선을 마음에 세기고 있다. 이를 위해 훌륭한 공장장님을 초빙하기도 했으며, 머지않아 강화도의 공장을 인천으로 옮겨와 모든 공정을 일원화시켜 중간관리비와 유통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에는 대리점 및 총판을 물색하며 STAR강마루의 시장 점유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적극적인 총판업체 환영

▲스타코리아 한창수 대표
스타코리아는 STAR강마루의 시장 시장확보를 위해 더 나은 제품, 더 좋은 홍보를 통해 함께 시장을 넓혀나갈 파트너를 모집하고 있다. 더불어 특판시장 확보를 위해 KS인증 심사도 진행하고 있다. 한 대표는 “총판을 모집함에 있어 가급적이면 적극적인 업체를 선호하는 편이며 양측 간에 의지를 보이며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시공업체를 우대하는 편이며 대판접착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스타코리아에서 직접 핸들링하는 만큼, 경제적인 가격으로 파트너를 우대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 회사 프로필
- 사명: 스타코리아
- 대표: 한창수
- 위치: 인천시 강화군 불은면 두운리 1050-17
  [물류창고] 인천시 서구 석남동 223-192
- TEL: 032-584-8311
- 설립연도: 2012년

▲네츄럴오크
▲로얄오크
▲오크

 

 

 

▲워시오크
▲메이플
▲아프로모시아

 

 

 

▲티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