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카펫 구성
파일이라 불리는 카펫의 상층 표면은 뒷면 바탕에서 올라온 쪱루프 얀(loop yarn)로 구성된다. 루프는 필요한 효과에 따라 그대로 있거나 절단된다. 오늘날 판매되는 대부분의 카펫은 비록 천연 울 카펫이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나일론, 폴리에스터 및 올레핀과 같은 합성섬유로 만들어진다.

카펫의 품질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규칙은 파일의 밀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단위면적에 많은 섬유들이 분포되면 압착이나 표면오염에 대한 저항이 크고, 밀도가 낮은 카펫보다 내구성이 크다.

쿠션패드가 부착된 카펫은 카펫 뒷면에 폼이 붙어 있어 시공할 때 패드를 별도로 깔 필요가 없다. 쿠션패드가 부착된 카펫은 시공할 때 카펫을 늘리거나 카펫 고정용 쫄대가 필요없기 때문에 시공이 쉽다. 그 대신 비닐 바닥재의 전면 접착시공처럼 바닥재용 접착제로 접착해야 한다. 쿠션패드가 부착된 카펫은 일반 카펫보다 저렴하며 품질도 낮은 편이다.

▲루프타입 ▲컷타입 (사진출처: 디자인카페트 전문 쇼핑몰 더얀 www.yanncarpet.com)
루프 파일 카펫은 뒷면 바탕에 연결된 얀 루프가 절단되지 않아 둥근 형태의 입체적인 표면구조를 지닌다. 루프는 무작위로 배치되거나 청어뼈 형태와 같은 일정한 무늬를 나타내도록 배치된다. 루프 파일은 압착에 강해 중보행용으로 이상적이다.

벨벳 컷 파일 카펫은 다른 어떤 카펫보다 밀도가 가장 높은 카펫 이다. 카펫을 어느 방향으로 빗질을 해도 색상이 변하지 않도록 절단된다. 벨벳은

▲루프 얀: 표면에 루프를 특별하게 변화시킨 실을 뜻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거실공간에 적절한 카펫이다.

새셔니 컷 파일 카펫은 ‘프러쉬’로 알려져 있고 벨벳보다 성형이 좋고 압착에 크게 저항한다. 파일은 반점으로 보이도록 V 형태로 절단된다. 샘플 뒷면의 라벨은 카펫의 섬유조성, 제품의 폭, 적용된 내오염 처리법, 마감처리, 그리고 제품보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기술돼 있다.


계획 및 설계
공장에서 제조되는 카펫의 치수를 나타내기 위한 도면과 시공된 곳의 도면을 그린다. 도면을 보고 카펫을 어느 방향으로 깔아야 하는 지 계획을 세운다. 가장 큰 공간에서는 폭을 재단하지 않고 시공할 가장 큰 치수의 카펫을 포함해 작은 조각을 봉합해 나머지를 채우도록 한다. 도면을 그릴 때는 정확한 봉합과 재단을 위해 여유를 줘야 한다는 것을 고려한다. 도면이 그려지면 구입해야 할 카펫의 길이를 산정할 수 있다.

파일의 배열이 같도록 해야 한다. 카펫의 파일은 보통 경사져 배열되고 빛이 표면으로부터 반사되는 방향에 따라 카펫의 외관이 달리 보이게 된다. 카펫을 연결할 때는 표면의 파일 배열이 같은 방향이 되게 해야 한다.

무늬가 있는 카펫을 연결할 때는 무늬가 연결되도록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문양 맞추기 카펫은 재단 손실분이 더 많다. 예를 들어 50㎝ 간격으로 무늬가 반복된다면 무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50㎝ 여분이 있어야만 한다. 문양반복의 물량 산출에 대해서는 카펫 샘플에 설명돼 있다.

봉합부에서는 각각 10㎝의 여분을 준 상태에서 전체 물량을 산출한다. 여분은 봉합시 일직선으로 재단하는 데 필요하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