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펠리 Sapelli

학   명 : Entandrophragma cylindricum Sprague.
과   명 : 멀구슬나무과 Meliaceae
지역명 : Aboudikro, Penkwa, Sapele, Asi, Dilolo, M`Boyo, Lifaki, Libuvu, Muyovu, Assie, Sapelli
분   포 : 코트디브와르에서 우간다 빅토리아 가까이의 다우밀림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대목으로 지하고 25~30m, 직경 2.5m, 수출원목의 직경은 70~120㎝이다.
외수피는 불규칙한 회갈색의 인상으로 되어 떨어진다.

육안특성
심·변재가 명확히 구분되며 심재는 도갈색으로 대기에 의해 적갈동색으로 변색하며 광택이 있다. 변재는 도색을 띤 회색으로 폭이 4~8㎝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3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3~5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자주 폭이 좁은 교착목리가 나타나며 나무갗은 곱다. 중경재로 기건비중 0.64, 수축율은 방사방향 3.5%, 접선방향 5.5%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585㎏/㎠, 휨 강도 668㎏/㎠로 약하다.
건조에 장시간이 걸리나 천연건조에도 할렬의 위험성이 없다. 가공·접착은 보통이나 교착목리가 포삭에 장해를 일으키며 도장성은 양호하다.

용도
세공, 장식, 무늬단판, 합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