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별 시공방법 (22)

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벽에서는 가장자리에 15㎝의 여분을 준다. 이러한 여분은 시공할 곳에 카펫을 재단할 때 정확하게 하는데 필요하다.

벽장은 큰 공간을 재단하고 남은 자투리를 연결해 시공한다.
계단에서는 필요한 카펫 물량을 산출하기 위해 각각의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의 길이를 측정하여 더한다. 각 롤에 얼마나 재단해야 하는지 구하기 위해 계단 폭을 측정한다. 예를 들어 계단 폭이 1M라면 3.6M폭의 카펫은 여유를 감안하여 3등분 할 수 있다. 카펫은 길이를 연결해 시공하는 것이 좋고, 연결할 때는 디딤판과 수직판이 만나는 크로치에서 연결돼야 한다. 가능하다면 연결없이 하나의 카펫으로 계단을 마감하는 것이 좋다.

카펫 공구 및 재료

카펫을 시공하는 데는 특별한 공구가 필요한데 니 키커(Knee kicker)와 신장기(Power stretcher)가 그것이다. 이러한 공구들은 카펫 판매점이나 공구 대여점에서 구할 수 있다.

카펫 외에도 패드 또한 매우 중요한 자재이다. 보행을 편하게 할 뿐 아니라 소음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패드는 바닥에서 따뜻한 공기가 달아나지 않도록 해 카펫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카펫 섬유들에 대한 완충작용으로 패드는 마모가 덜 되게 해 카펫의 내구연한을 늘게 한다. 질이 좋은 패드를 사용해야 한다.

카펫 자재들은 카펫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핫 글루 봉합 테이프, 카펫 패드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덕 테이프, 카펫 패드를 콘크리트에 고정하는 데 사용하는 양면 테이프, 패드를 바탕바닥에 고정하는 스테이플, 신장된 카펫의 측면을 고정하는 카펫 고정용 쫄대 등이 포함된다.

카펫 패드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접착 우레탄 폼, 셀룰라 스폰지 고무, 접합 프라임 폼, 프라임 우레탄 등이 있다. 프라임 우레탄과 접합 프라임 폼은 중보행에 좋은 반면, 접착 우레탄 폼은 경보행에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컷 파일, 컷 앤드 루프파일 및 하이 레벨 루프 카펫은 두께 10㎝ 미만의 프라임, 접착 우레탄 폼 또는 고무 패드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버버나 뒷면이 두꺼운 다른 카펫에는 1㎝ 두께의 접착 우레탄 폼 또는 셀룰라 스폰지 고무패드를 사용한다. 폼 패드는 밀도를 품질기준으로 하며 치밀한 폼이 더 좋은 패드이다. 고무 패드는 무게를 품질기준으로 하며 무거울수록 좋은 제품이다.

카펫 공구의 사용
니 키커와 신장기는 카펫을 시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공구이다. 카펫을 바닥 가장자리에 시공된 고정용 쫄대에 고정하기 전에 매끈하고 팽팽하게 늘리는데 사용한다.

두 공구 중 신장기가 더 효율적이며 가능한 안정적으로 많이 늘릴 수 있는 공구이다. 니 키커는 벽장과 같이 신장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좁은 곳에 사용한다.

연속적이고 제대로 된 카펫 늘이기는 카펫 시공에 필수적이다. 카펫을 출입구나 바닥 모서리에 놓은 다음 신장기와 니 키커로 시작점으로부터 반대쪽 벽을 향하여 늘려 나간다.

카펫 연결재의 시공
카펫을 시공할 때, 출입구, 입구 통로 그리고 다른 바닥재와 연결되는 곳에는 특별한 마감재가 필요하다. 연결 몰딩의 종류와 시공법은 인접한 바닥재의 형태와 높이에 따라 다양하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