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19)
카펫 연결재의 시공
카펫을 시공할 때 출입구, 입구 통로 그리고 다른 바닥재와 연결되는 곳에는 특별한 마감재가 필요하다. 연결 몰딩의 종류와 시공법은 인접한 바닥재의 형태와 높이에 따라 다양하다.
카펫 하부와 높이가 같거나 낮은 바닥의 연결에는 카펫을 바의 안쪽에 밀어 넣을 수 있는 금속 카펫 바를 시공한다. 이러한 연결은 카펫이 비닐 바닥재와 만날 때도 적용된다. 카펫 바는 기준 문 폭과 같은 크기나 그것보다 긴 치수로 판매된다.
연결되는 바닥재가 카펫 하부보다 높은 경우는 인접 바닥의 표면이 벽인 것처럼 고정용 쫄대를 사용한다. 이러한 연결은 카펫이 활엽수재 원목마루와 만날 때 주로 연결마감 하는 법이다.
같은 높이의 다른 카펫과 연결될 때는 핫 글루 봉합 테이프로 두 카펫을 접합연결한다.
출입구에서 높이나 문양이 다른 카펫이 연결될 때는 활엽수재 문지방과 고정용 쫄대를 시공한다. 문지방은 나사못으로 고정할 수 있도록 예비구멍이 뚫린 것으로도 공급된다.

금속 카펫 바 연결재 시공법

1. 활톱으로 카펫 바를 정확하게 문지방 길이로 재단한다. 제자리에 못으로 고정한다. 문이 닫혔을 때 끝선이 문 가운데에 일치하도록 놓는다.

2. 카펫을 걷어 잘라 넣는다. 연결재에 넣을 카펫을 접은 다음 재단선을 표시한다. 바 안으로 카펫을 늘려 끼워 넣도록 카펫 바의 내부 가장자리보다 3㎜~6㎜ 정도 짧게 재단한다.

3. 니 키커로 늘려 카펫 바 안으로 깔끔하게 밀어 넣는다. 계단 공구로 카펫을 핀 위로 밀어 내린다. 나무 조각을 올려놓고 망치로 쳐 카펫 바의 상부를 구부린다.

고정용 쫄대 연결재 시공법
1. 재단을 위해 카펫 두께의 3/2 정도의 틈새를 두고 고정용 쫄대를 시공한다. 카펫을 걷고 자르고 봉합한다. 고정용 쫄대와 인접한 바닥재와 만나는 곳보다 3㎜ 더 길게 카펫 측면에 재단선을 표시한다.

2. 쇠자를 대고 칼로 재단한다. 니 키커로 쫄대 쪽으로 늘린 다음 고정용 쫄대 내의 핀 위로 밀어 내린다.

3. 계단 공구로 기존 바닥재와 고정용 쫄대 사이 틈으로 카펫을 말끔하게 밀어 넣는다.

카펫 시공
카펫을 시공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닥 가장자리에 카펫 고정용 쫄대를 설치하는 것이다. 쫄대가 시공되면 카펫의 바탕으로 패드를 편다.
대부분의 카펫을 고정하는 데는 18㎜ 폭의 표준 쫄대면 적당하다. 콘크리트 위에 카펫을 설치할 때는 콘크리트 바닥에 콘크리트용 못으로 고정하는 좀 더 넓은 카펫 고정용 쫄대를 사용한다. 날카로운 핀이 위험하므로 카펫 고정용 쫄대를 취급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출입구쪽이나 카펫이 다른 바닥재와 만날때는 적절한 연결재를 시공해야 한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