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26)

카펫 늘리기와 고정
3. 신장기로 출입구 반대쪽 벽으로 카펫을 늘린다. 출입문에 가로지른 2×4 규격재에 신장기 꼬리를 밀착시킨다. 꼬리를 제자리에 위치시키고 머리부분만 움직여 가까운 벽쪽으로 30에서 60㎝씩 카펫을 늘려 고정시킨다.

4. 카펫을 늘리고 나서 망치와 계단 공구로 고정용 쫄대에 고정한다.

5. 출입구에서 반대쪽 벽까지 신장기가 펼쳐진 상태로 신장기 꼬리가 위치한 모서리쪽에서부터 벽쪽으로 카펫을 니 키커로 늘리면서 고정용 쫄대에 고정한다. 제 위치에 고정이 끝나면 신장기를 해체하고 이동한다.

6. 방금 고정한 벽의 중앙부에 신장기 꼬리부분을 밀착하도록 신장기를 재설치 한다. 반대쪽 벽으로 카펫을 늘리고 고정하는데 가운데에서 모서리 쪽으로 작업한다. 인접한 벽에 벽장이 있다면 벽장 반대쪽 벽을 향해 작업한다.

7. 니 키커로 벽장 안쪽의 카펫을 늘리고 고정한다(벽장이 있다면). 반대쪽의 긴 쪽 벽을 먼저 한 다음 측면 벽에 카펫을 늘리고 고정한다. 벽장쪽의 카펫이 고정된 다음 니 키커로 벽장 옆쪽의 벽을 따라 카펫을 늘리고 고정한다. 제대로 고정한 후 신장기를 해체한다.

8. 벽의 가운데 쪽으로 신장기의 머리부분을 원위치 시킨다. 벽을 따라 카펫을 마감하고 바닥의 다른 모서리 구석 쪽으로 작업해 나간다.

9. 바닥의 마지막 벽쪽으로 신장기를 다시 설치하고 가운데에서 모서리 쪽으로 카펫을 고정한다. 꼬리부분 고정대는 반대쪽 벽에 설치돼야 한다.

10. 카펫 측면 재단기로 여분의 카펫을 잘라낸다. 모서리 구석에서는 절단을 끝까지 하기 위해 칼을 사용한다.

11. 계단공구와 망치로 벽과 고정용 쫄대 사이의 틈새로 재단 된 카펫을 깔끔하게 밀어 넣는다.

계단에서의 카펫 시공
실질적으로 계단에 카펫을 시공할 때는 한 조각으로 마감하도록 한다. 두 개 이상의 조각을 연결해야 한다면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이 만나는 곳에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계단 디딤판이나 수직판 가운데서 연결되게 해서는 안 된다.

양쪽이 개방된 계단구조에서는 카펫의 측면을 접어 쫄대에 고정해야 한다. 계단에서는 고정용 쫄대가 디딤판과 수직판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두 개 이상의 카펫 조각이 필요하다면 그 조각들은 디딤판과 수직판이 만나는 곳인 크로치(crotch)에서 연결돼야 한다.

계단에 카펫 시공하는 법
1. 계단의 폭을 측정해 계단의 수평 디딤판과 수직판의 길이를 더해 필요한 카펫의 길이를 구한다. 정확한 크기로 카펫을 쇠자와 칼로 재단한다.

2. 카펫 고정용 쫄대를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에 설치한다. 수직판에 있어서는 디딤판에서 약 25㎜ 높이가 되는 곳에 설치한다. 디딤판에 있어서는 수직판에서 약 18㎜가 되는 곳에 설치한다. 핀의 방향은 크로치 쪽이어야 한다. 맨 마지막 계단 수직판에서는 카펫 두께의 약 2/3 정도의 틈새를 주어야 한다.

3. 각 계단마다 디딤판과 아래쪽 수직판 수 인치를 덮을 수 있도록 충분한 길이로 패드를 재단해 스테플러로 고정한다.

4. 파일의 방향이 아래로 향하도록 계단 위에 카펫을 위치시킨다. 계단공구로 카펫의 가장자리를 바닥재와 카펫 고정용 쫄대 사이의 틈새로 밀어 넣는다.

5. 첫 번째 계단의 고정용 쫄대 위로 니 키커로 카펫을 늘리고 계단공구로 카펫을 늘린다. 가운데 부분부터 한 다음 카펫이 계단이 자리잡을때까지 양 쪽을 교대로 한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