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디레 Avodire

학   명 : Turraeanhus africana Pellegr. (=Bingeria africana A.Chev.= T. klainei Pierre= T. malchairi De Wild)
과   명 : 멀구슬나무과┃Meliaceae
지역명 : Avodire, Apaya, Lusamba
분   포 : 리베리아에서 앙골라까지 서아프리카지역의 다우밀림 중에 군생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7~12m, 평균직경 50~70㎝이다. 수피는 흰빛을 띤 색으로 처음에는 평활하며 피목이 있다.

육안특성
심·변재는 구별되지 않으며 백색~담황색의 광택이 있으며 빛에 바래면 황금색으로 된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대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산재 및 주위상으로 분포하고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1~2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약간의 교착목리이고 나무갗은 곱다. 경연재로 기건비중 0.50~0.65, 수축율은 방사방향 4.8%, 접선방향 7.1%, 용적수축 13.7%로 적다. 강도는 압축강도 620㎏/㎠, 휨강도 1,698㎏/㎠, 횡인장강도 30.8㎏/㎠, 전단강도 115㎏/㎠로 강하다. 건조는 용이하고 빠르며 기계가공, 손가공은 용이하나 포삭은 불규칙한 섬유로 때로는 곤란하다. 슬라이스 가공은 대단히 용이하며 무늬가 아름답고 평활한 화장단판을 얻을 수 있다. 접착과 도장은 어려운 점이 없으며 내구성은 낮다.

용도
내장, 가구, 무늬단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