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데크재를 납품하던 회사에 날벼락이 떨어졌다. 조달청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데크 관련 규격이 새해부터 삭제됐기 때문이다.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을 준비했던 많은 회사들은 영문도 모른 채 답답해했다. 조달청이 업계에 한 마디 설명도 없이 데크 품목을 내려 하루아침에 바보가 된 기분이라고 성토했다.

조달청은 작년 중반기쯤 데크 관련 규격 정비안에 대해 작년 말까지 확정안을 보내달라고 산림청에 협조를 요청했다. 산림청은 데크 규격에 대해 산림조합중앙회와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에 용역을 주어 안을 내게 했다. 문제는 이 안이 11월 말쯤 국립산림과학원에 제출됐는데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업계의 입장만 반영된 규격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고시 자체를 미뤘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부터가 문제다. 그 다음 상황이 오리무중이고 산림청은 조달청 담당자와 연내에는 못할 것 같으니 해를 넘겨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고 이를 조달청 담당자도 수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새로운 담당자가 오면서 원칙대로 작년 말까지 데크재 규격이 고시되지 않았으니 해당 품목을 나라장터에서 내리는 조치를 했다. 이렇게 되고나니 산림청은 다급해졌고 부랴부랴 산림과학원을 통해 고시 확정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국 산림청과 산림과학원의 늦장 대응이 낳은 피해를 업계가 보고 있는 셈이다.

조달청은 사태의 심각성을 알면서도 제출 시한을 넘긴 규격에 대해 책임이 없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물론 원칙적으로 그렇다 해도 업계의 피해가 예상된다면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해서 나라장터에서 데크재의 규격이 삭제되는 일만은 막았어야 했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우리가 아직도 단단한 협력을 기반한 기초시스템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강력히 대두됐다. 특히 목재산업 관련 정책에 대한 서포트시스템이 매우 열악함을 반증하는 사례가 됐다. 제출 시한이 정해져 있는 데도 ‘나라장터’에서 삭제되고 나서야 발등의 불을 끄려고 다니는 안일한 대처에 쓴 웃음을 짓게 한다.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 이제 목재산업계도 조달관련 목제품의 문제점을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 난해한 규격을 통일하고 품질을 높이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어느 회사에 유리한 조달 규격이 아니라 목제품의 성질과 사용수명이 보장되는 사이즈와 품질이 규격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다.

조달청은 해당 협, 단체와 부처에서 잘 못이 있었다 하더라도 충분히 경고해 ‘나라장터’에서 해당 제품이 삭제되지 않도록 조치를 해줬어야 했다. 이미 내려진 규격은 빠른 시일 내에 복원토록 해 주길 바란다. 하루 빨리 업계의 고통을 해소시켜줘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