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종류별 시공방법 (27)

계단에 카펫 시공하는 법
6. 망치와 계단공구로 카펫을 계단 뒤쪽 모서리로 밀어 넣는다. 각각의 계단에 이런 공정을 반복한다.

7. 두 조각의 카펫이 연결될 때는 위 쪽 조각을 먼저 고정하고 그 다음 아래 쪽 조각을 밀어 넣는다.

카펫타일
대부분의 카펫은 단일 디자인으로 전 바닥에 늘려지게 된다. 다른 재료보다 미국 가정에서 많이 시공되는 바닥재다. 시공이 간편해 DIY도 가능하다. 부드러운 바닥재를 원한다면 카펫타일이 가장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제조업체에서는 재생섬유로 매혹적인 새 카펫을 제조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이것은 재활용이 되지 않았다면 매립돼야 할 쓰레기를 줄일 뿐만 아니라 제조 중에서도 쓰레기를 줄이게 된다. 따라서 자원 소모와 대기오염 문제를 늘리는 대신에 재생원료로 제조되는 카펫타일은 그러한 문제를 줄이게 되는 것이다.
카펫타일은 부분적인 접착으로 바닥에 시공된다. 대부분의 깨끗하고 평활하며, 건조된 바탕바닥 또는 기존 바닥재 위에 시공될 수 있다. 만약 하지 바닥이 왁스나 니스로 처리돼 있다면 접착제를 바르기 전에 제조업체에 문의해야 한다.

카펫타일의 시공

1. 포장용기에서 카펫 타일을 꺼낸다. 보통 대부분의 바닥재를 시공할 때까지는 외부에서 보관하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카펫이나 비닐 바닥재와 같은 재료들은 시공하기 전 실내에서 약 12시간 정도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권장 접착제에 대한 사전 준비사항들을 점검한다. 카펫타일은 원목마루, 강화마루, 비닐바닥재나 타일 등 대부분의 기존 바닥재 위에 시공될 수 있다. 여기서 보여주는 카펫타일은 대부분의 바닥은 그대로 둔 채 일부분에만 접착제로 시공하게 된다.

3. 기존 바닥재가 깨끗하고 평활하며, 견고하고 건조돼 있는 지 확인한다. 필요하다면 수평을 점검하기 위해 수평기를 사용한다. 만약 어느 부분이 느슨하다면 카펫타일을 시공하기 전에 애벌바닥이나 바탕바닥에 견고하게 고정해야 한다. 바닥 표면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젖은 걸레로 닦아낸다.

4. 바닥의 중심을 찾기 위해 대각선으로 먹줄을 친다. 보통 형태의 바닥에서는 시각적 중심점을 찾아 표시한다. 다음 단계로 중심점에서 수평과 수직으로 먹줄을 친다. 여기가 시공 시작점이 된다.

5. 각각의 작업기준선을 따라 카펫타일을 가시공한다. 벽에 다다르면 얼마만큼 재단해야 하는지 표시한다. 양쪽 가장자리의 재단폭이 동일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중심점을 이동해 조절한다.

6. 접착제를 바르기 전 카펫타일의 뒷면을 확인한다. 화살표와 같은 기호가 있는데 외관이 되는 파일의 방향을 나타낸다. 색상을 혼합한다면 이제 문양을 결정할 때다.

7. 제조업체의 권장 접착제로 기본열을 시공한다. 사진에서 보여주는 시공은 카펫타일 한장당 2개의 접착점이 필요한 시공법이다. 각 타일을 시공하면 작업 기준선을 따라 일직선으로 배열되고 인접한 타일에 밀착됐는지 확인한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